뷰페이지

도종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구성… 백서도 만들겠다”

도종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구성… 백서도 만들겠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6-14 22:44
업데이트 2017-06-15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체부 장관 후보 주요 내용

“조사위 15명 규모 3개월 운영…어려움 겪은 예술인 참여토록”
장관직 수행 중엔 민예총 탈퇴
“교통법규 위반 제 잘못” 사과
2005년 농지법 위반 의혹엔 “농사 지으며 생계 해결” 해명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국정농단 및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조사가 끝나면 백서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장관직을 하는 동안 민예총을 탈퇴하겠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 3명 정책·도덕성 검증 ‘슈퍼 수요일’
현역 의원 3명 정책·도덕성 검증 ‘슈퍼 수요일’ 14일 국회에서 열린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세 명의 후보자들이 각기 다른 표정을 짓고 있다. 김부겸(왼쪽 사진) 행정자치부장관 후보자는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의 불참으로 청문회가 정회되자 멋쩍은 표정으로 눈가를 만졌다. 도종환(가운데 사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는 교육문화체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입을 굳게 다문 채 자료를 들여다봤다.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는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던 중 물을 마셨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도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진상조사위에 어려움을 겪었던 예술인들과 관련 단체, 법조인 등을 참여하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규모는 15명 정도, 기간은 3개월로 하되 필요하면 30일 정도 연장할 수 있다”며 “진상조사와 제도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또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나쁜 사람’으로 지목돼 사직한 진재수 전 과장에 대해서는 “잘못 없이 쫓겨난 직원들을 찾아가 만날 생각”이라고 했다.

야당 의원들은 “‘도종환표 블랙리스트’가 작성될 수 있다”며 우려를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은 “과거의 화이트리스트가 도종환의 블랙리스트가 돼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 후보자는 “어떤 리스트도 있을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도 후보자가 2005년 매입한 농지를 ‘전’(田)이 아닌 마당으로 사용했다는 농지법 위반 의혹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도 후보자는 “실제로 해당 흙집에 들어간 것은 2003년이다. 몸이 아파 요양하면서 살다가 2005년 그 집을 구입한 것”이라면서 “당시 상추, 오이, 감자 등을 농사 지으며 생계를 해결했다”고 답했다. 도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역사관 논란에 대해 “‘유사역사학’을 추종해 동북아 역사지도 사업을 중단시킨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최근 5년간 총 62차례 교통법규를 위반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제 잘못이다”며 사과했다.

야당 의원들은 도 후보자가 1991년 김영태 비전향 장기수의 회갑 잔치에도 참여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도 후보자는 “송환을 앞두고 마지막 식사 자리 때 충북 지역 단체들이 함께 참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에 대해서는 “무조건 찬성하지는 않는다”고, ‘주적이 누구냐’는 질문에는 “북한”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의원들은 국정감사장에 설치된 노트북 앞에 ‘협치 파괴’, ‘보은코드 인사’라고 적힌 피켓을 붙이는 등 항의 표시를 했다. 하지만 청문회가 시작되자 도 후보자에게 “축하드린다”, “동료가 장관 후보자가 되니 기쁘다”며 덕담을 건넸다. 야권은 청문회에 앞서 거센 공세를 예고했지만 ‘결정적인 한 방은 없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6-1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