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인섭 “반여성적 인물 매도된 안경환, ‘친여성’이라고 공격받았다”

한인섭 “반여성적 인물 매도된 안경환, ‘친여성’이라고 공격받았다”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6-14 15:33
업데이트 2017-06-14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인섭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적극 방어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안경환 장관 후보자
발언하는 안경환 장관 후보자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6.12 연합뉴스
한 교수는 14일 안 후보자의 저서 내용을 인용, ‘그의 성(性)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낙인찍은 언론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한 데 이어 “하루 사이에 반여성적 인물로 매도돼 버린 안경환 교수에 대한 팩트 체크”라며 ‘안경환 스토리’라는 글을 게시했다.

한 교수는 글에서 “사람은 글로도 말하지만, 실천으로 해내긴 훨씬 어렵다. 저는 서울법대 안팎에서 안 교수님과 많은 일을 함께했기에 그를 소상히 잘 안다. 그래서 쉴드(보호)치는 걸 양해해 달라”며 안 후보자와 관련된 여러 일화를 소개했다.

한 교수에 따르면 안 후보자는 서울대 법대 학장으로 재직할 당시 여교수 채용을 적극적으로 주장했다. 한 교수는 “(안 후보자가) 법대 학장(2002-2004)을 시작했을 때, 남자 교수 34명 여자 교수 0명. 여교수 채용에 별 관심 없고, (여)학생들도 미온적인 상태에서, 그는 여교수 채용을 줄기차게 밀어붙였다”며 “남성지배적 법학의 관점도 바꾸고, 여학생의 롤모델도 필요하다고 여겨서다. 그 결과 퇴임 때까지 여교수 4인, 남교수 3인을 신임채용했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반여성은 커녕 친여성이라고 선배들로부터 엄청 공격받았다”면서 “내부로부터 바꾸기, 이게 진짜 어려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이 유리천장을 허문 공로로 안 후보자는 여성단체가 주는 <여성권익 디딤돌상>을 받기도 했다. 한 교수는 “여성 교수 채용뿐 아니라, 타교 교수들을 여러 분 채용해서, 폐쇄리그도 처음으로 확실히 깼다. 그만큼 개방적이고, 수평적인 리더십이 확실했다”며 “장애인 학생 TO도 앞장서 챙겨서, 재임 중 시각장애인·보행장애인들이 들어올 수 있었다. 예산문제로 난색 표하던 학교 당국을 설득하여 ‘학장이 책임지겠노라’ 하면서 밀고 나갔다”고 덧붙였다.

한 교수는 “(안 후보자) 국가인권위원장 때는 미혼모 여고생의 교육권 문제가 올라왔다”면서 “‘미혼모’에 대한 편견이 많아 대체로 주춤하는데, 안 후보자는 미혼모에게 학교 다닐 수 있는 권리가 있다며 그 보장을 위해, 여러 곳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교육청과 지역단체들을 설득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자가 이러한 노력 덕에 “마침내 미혼모들도 퇴학되지 않고, 학업을 잘 이어갈 수 있도록 관철시켰다”고 적었다.

한 교수는 또 안 후보자가 퇴임 후 <서울시민인권헌장> 제정 위원장으로 관여, 일부 종교단체들의 ‘차별금지조항’ 반발에 서울 시장조차도 주춤할 때 후퇴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 교수는 “시민합의로 통과된 안을 서울시가 좌초시켰을때, 그는 시민들과 함께 시청광장에서 인권헌장 선포식을 열었다”고 회상했다.

한 교수는 “(안 후보자가) 영미법 전공자로서, 미국 여성운동의 여러 면모를 알려주고, 성희롱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해주고, 아동인권을 의제화하고. ‘양심적 병역거부’ 책의 편집을 책임지고. 공익인권법센터를 처음으로 만들어내고. 소수자, 약자의 인권의 이론화와 실천을 위해 학계에서 앞장섰다”면서 “다수의견이 아닌 소수의견의 중요성을 줄기차게 설파하고. 인권·젠더 의제에 관한 한, 동년배에선 별종으로 불릴 정도로 앞장선 게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언론에서 비판받은 안 후보자의 저서 <남자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부분 부분 발췌하면, 뭐 이런 사람이 있냐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그 책은, 노·장년 꼴통 남성들을 잠재적 독자로 여기고, 소위 남성이란 인간 속에 들어있는 수컷다움을 비교, 풍자, 각성시키고자 함”이라며 “변해야 한다는 각성을 심어주자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남성-수컷의 속생각을 적어놓았는데, 그 부분만 뽑아 인용하면 완전 마초같이 보이지만 전후 맥락을 보면 그 반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책이 나왔을 때, 여러 언론에서 서평을 실었는데, 어제(13일) 같은 관점의 비난은 없었다”면서 “그런데 장관후보자가 되어 일제히 비방조로 인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 교수는 “위 책 말고도, 지금 비방되고 있는 인용구는 전부 기성의 언론에 칼럼으로 실린 것”이라며 “그때는 물론 반여성적이라는 비판·지적은 일절 없었다. 수십 년간, 언론사들에서는 그에게 다투어 칼럼을 의뢰했다. 공격하려면 그런 칼럼에 귀중한 지면을 내준 자기 언론의 뺨을 먼저 때리는 게 우선순위”라고 일갈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