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MO 라면’ 2개 업체 5개 제품서 검출…업체는 “GMO 전혀 안 쓴다” 주장

‘GMO 라면’ 2개 업체 5개 제품서 검출…업체는 “GMO 전혀 안 쓴다” 주장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6-14 10:53
업데이트 2017-06-14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C ‘PD수첩’ 프로그램에서 지난 13일 국내에서 판매되는 5개 라면 제품에서 GMO(유전자 조작 농산물)가 검출됐다고 보도해 14일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GMO 라면’ 2개 업체 5개 제품서 검출
‘GMO 라면’ 2개 업체 5개 제품서 검출 출처=MBC ‘PD수첩’ 화면 캡처
PD수첩은 전날 ‘GMO 그리고 거짓말?’ 편을 방송했다.

제작진은 2014년 터키에 수출하려던 한국 라면에서 GMO가 검출돼 전량 회수·폐기 조치됐다고 밝혔다.

사건 당시 제작진은 시중에 유통되는 라면 판매량 상위 10개사의 제품에 대해 GMO 검출 시험을 의뢰했고, 올해 4월에도 같은 방식으로 10개 제품에 대해 GMO 검출 시험을 맡겼다.

검사 결과 2개 업체, 5개 제품에서 GMO가 나왔다고 PD수첩 제작진은 전했다. GMO가 검출된 라면업체 A사는 GMO 원재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A사는 취재 과정에서 홈페이지에 ‘GMO 원료를 수입/사용하지 않는다’고 홍보하던 문구를 ‘Non-GMO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고 교체했다.

한 변호사는 이에 대해 “꼼수”라며 “NON-GMO를 표시하려면 단 0.0001%도 들어가지 않아야 그렇게 쓸 수 있다”라고 지적했지만, 회사 측은 홈페이지 개편과 취재 일정이 공교롭게 겹쳤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PD수첩 측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GMO 완전 표시제가 시행되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이 식품 라벨에서 GMO 표시를 볼 수 없다. GMO 완전 표시제 반대 측은 표시제를 시행하면 소비자들의 GMO 안전성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하는 반면 찬성 측은 표시제를 시행해서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