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선의 코나, SUV 승부수

정의선의 코나, SUV 승부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6-13 22:54
업데이트 2017-06-14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 첫 소형 SUV 출격… 신차에 담은 미래 비전 키워드

“코나(KONA)는 현대차의 미래 비전을 담아낸 차로서 젊은 세대의 가치관을 반영했습니다.”
이미지 확대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13일 경기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 신차 발표회에서 차량을 소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13일 경기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 신차 발표회에서 차량을 소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13일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 신차 발표회에서 “앞으로 이 차는 일상 속에서 친구 같은 존재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급자 중심의 마인드를 버리고 ‘핵심은 고객’이라는 기본으로 돌아가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차를 개발한 만큼 시장에서 인정해 줄 것이란 자신감이 묻어났다.

하와이의 대표 관광 명소인 코나에서 이름을 따왔다는 걸 강조하기 위해 정 부회장은 ‘알로하(안녕) 코나’란 글귀가 새겨진 하얀 티셔츠에 청바지 차림의 다소 파격적인 의상을 입고 연단에 섰다. 그는 “소형 SUV는 단지 작고 귀여우면 된다는 고정관념에 도전한다”면서 “작지만 강하고 다부진 차를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다. ‘작은 차는 안전하지 않다’는 선입견이 틀렸다는 걸 코나를 통해 증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코나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SUV 라인업을 대폭 확대한다”는 내용의 현대차 중장기 SUV 전략도 공개했다. 코나보다 더 작은 ‘모닝급 SUV’와 단종된 ‘베라크루즈’를 대체할 대형 SUV도 추가로 선보인다. 전체 라인업의 40% 이상을 SUV로 채우겠다는 것이다. 친환경차 시대에 발맞춰 내년 상반기 수소전기차 SUV와 코나 전기차(1회 주행거리 390㎞) 모델도 내놓는다. 그는 “SUV 시장이 포화 상태라고 하지만 소형, 초소형 SUV 시장은 여전히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올해 전 세계 소형 SUV 시장은 전년 대비 19.4% 성장(약 553만 8000대)이 예상된다.

14일부터 코나 사전 계약에 돌입하는 현대차는 이달 말 국내 시장에 먼저 출시한 뒤 8월 유럽, 12월 미국에 순차적으로 내놓는다. 기존의 소형 SUV인 크레타가 중국(ix25), 인도 등 신흥 시장 전략 모델이라면 코나는 선진 시장 공략 모델인 셈이다. 올해 판매 목표는 6만 7000대(내수 2만 6000대)다. 내년에는 내수 4만 5000대를 포함, 총 19만 5000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이 차는 1.6 가솔린 터보(연비 12.8㎞/ℓ)와 1.6 디젤 모델(16.8㎞/ℓ)로 출시된다. 기존 SUV보다 낮고 넓은 구조를 통해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구현하려고 했다. 상·하단 분리형 램프, 아이스하키 선수의 보호 장비를 연상케 하는 범퍼 부착물(가니시) 등으로 디자인도 차별화했다. 4륜구동은 ‘옵션’이다. 가격(일반형 기준)은 1895만~2455만원이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6-14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