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ICBM 갖게 되면 美 겁먹게 할 수 있다고 믿어”

“김정은, ICBM 갖게 되면 美 겁먹게 할 수 있다고 믿어”

입력 2017-06-12 23:02
업데이트 2017-06-13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영호 “과소평가해선 안 돼 金, 전 세계 망가뜨릴수 있어”

지난해 8월 한국으로 망명한 최고위급 탈북자인 태영호(55)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는 북한 정권의 살해 위협이 있더라도 탈북을 독려하는 한편 비판 목소리를 높여 김정은 정권을 무너뜨리는 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태 전 공사는 11일(현지시간) 방영된 CBS뉴스 시사프로그램 ‘60분’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이 북한 고위 인사의 추가 탈북을 막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밝힌 뒤 “심지어 당신을 죽일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물론이다. 왜 아니겠느냐”고 답했다.

태 전 공사는 그러나 “나는 탈북을 독려하고 (북한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목소리를 높임으로써 북한 정권을 무너뜨리는 데 일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한국으로 망명한 뒤 김정은 정권을 비판하는 공개 강연에 나서는 등 활발한 대외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정은이 2013년 고모부 장성택을 처형하고 외교관들을 포함한 정적을 제거하는 것을 보고 김정은 정권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됐으며, 외교관 자녀 중 1명을 ‘인질’로 평양에 남겨놔야 하는 정책이 바뀌어 장남이 영국에 오게 되면서 가족 모두 망명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또 김정은 정권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에 대해 “김정은은 자신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갖게 되면 미국을 쉽게 겁먹게 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며 “미국뿐 아니라 남한, 전 세계를 망가뜨릴 수 있는 김정은의 능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 당국은 김정은의 지침에 따라 탈북자 가족 등의 불법 휴대전화 사용 단속을 강화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이날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북한은 중국 휴대전화를 이용한 (한국과 연계된) 불법 통화를 뿌리 뽑으라는 김정은의 방침에 따라 대대적 단속에 들어갔다.

특히 국경 지역에 살고 있는 탈북자 가족들은 정치범 취급을 당하는 상황이다. RFA는 “국가보위성이 탈북자 가족 등을 상대로 불법 통화의 자수와 신고 등을 강요하고 있으며, 단속에 걸릴 경우 한국과 연관돼 있으면 무조건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7-06-13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