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상반기 대세남은 ‘개성남’·대세녀는 ‘러블리’

올해 상반기 대세남은 ‘개성남’·대세녀는 ‘러블리’

입력 2017-06-12 09:49
업데이트 2017-06-12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뇌섹남’에 이어 ‘사이다남’도 주목…‘걸크러쉬’ 인기도 굳건

잘생기고 예쁘다고 모든 사람의 관심을 한몸에 받던 시절은 이제 지났다.

조각 같은 외모를 지녔더라도 개성과 매력이 없으면 그야말로 ‘말짱 꽝’이다. 반대로 평범한 얼굴이지만 재치있고 ‘쿨’한 성격으로 보면 볼수록 매력을 발산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의 블로그, 트위터, 뉴스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2017년 상반기 ‘대세남’과 ‘대세녀’로 어떤 특징이 부상하고 있는지 12일 살펴봤다.

◇ ‘반전매력남’·‘개성남’ 최고 인기…‘뇌섹남’ 지고 ‘사이다남’ 떴다

올해 최고 대세남은 독보적이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개성남’이다. 올해 대세남 관련 ‘개성’ 언급량은 617만5천297건(지난 7일 기준)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올해 개성남으로 가장 주목받은 인물은 ‘김기수’다. 김기수는 온라인 뷰티프로그램 ‘예쁘게 살래 그냥 살래?’(예살그살)을 진행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대세남 2위는 ‘반전매력’이다. 반전매력은 최근 관찰 예능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며 기존에 대중에게 보였던 것과 다른 실제 생활의 모습을 표현할 때 많이 언급된다. 대세남 관련 ‘반전매력’의 올해 언급량은 57만3천993건에 달한다.

반전매력남의 대표적 연예인은 배우 마동석이다. 험상궂은 인상과 달리 그는 ‘마요미’(마동석+귀요미) 또는 ‘마블리’(마동석+러블리)란 별명으로 불린다.

똑똑한 남자를 일컫는 ‘뇌섹남’(뇌가 섹시한 남자)이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데 이어 올해는 사회 각종 현안에 올바른 목소리를 내는 ‘사이다남’이 대세남 관련 언급량 3위(올해 언급량 29만119건)에 올랐다.

사이다남은 팩트폭행(상대방의 정곡을 찔러 아무 말도 할 수 없게 한다는 뜻)을 무기로 사이다 같은 청량한 느낌을 주는 의견을 쏟아내는 남성을 뜻한다.

올해 사이다남으로 떠오른 대표적 연예인은 개그맨 유병재다. 유병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의 ‘노룩패스’ 에피소드를 패러디한 동영상은 최근 인터넷상에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 ‘힐링’의 아이콘 ‘러블리’…‘걸크러쉬’도 꾸준한 대세녀

‘성격 미녀’는 요즘 남녀불문하고 많은 사랑을 받는다.

올해 tvN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에서 자신의 이름과 합성한 ‘윰블리’라는 애칭을 얻은 배우 정유미, JTBC 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에서 귀여운 매력을 발산해 ‘뽀블리’로 불리는 배우 박보영이 대표적이다.

올해 상반기 인터넷상에서도 대세녀 관련 러블리 언급량은 70만2천473건으로 언급량 1위를 차지했다.

한 가지만 잘하면 된다는 성공 공식이 옛말이 되면서 ‘팔색조’는 대세녀 언급량 2위(올해 64만1천175건)로 올라섰다.

팔색조에 대한 감성 분석을 시행한 결과 긍정비율이 80%에 이를 정도로 호감도가 높았다.

대세녀 3위는 ‘쎈 언니’를 뜻하는 신조어 ‘걸크러쉬’가 차지했다. 올해 대세녀 관련 언급량은 62만1천100건이다.

걸크러쉬는 걸(Girl)과 크러쉬 온(Crush On)의 합성어로 여성이 여성한테 반하다는 의미다.

지난해 개그맨 김숙과 가수 제시가 걸크러쉬의 대표적 인물로 언급됐다면 올해는 가수 보아를 비롯해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대선 당시 SNS상에서 대표적 걸크러쉬 인물로 손꼽혔다.

다음소프트 최재원 이사는 “지난해 대세남 관련 키워드는 엉뚱남, 뇌섹남, 국민남으로, 올해에도 지적인 남성에 대한 선호와 엉뚱하고 순수하지만 자신만의 개성을 가진 남성에 관심이 쏟아졌다”고 분석했다.

최 이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걸크러쉬가 계속 인기를 끄는 것에 대해 “대세녀의 공통점으로 털털함이 빠지지 않음을 알 수 있다”며 “러블리라는 신조어도 외적인 모습보다는 성격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