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로 가던 차 세우고 시민들과 ‘셀카’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로 가던 차 세우고 시민들과 ‘셀카’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6-10 16:00
업데이트 2017-06-10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또 한번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날 문 대통령은 서울광장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청와대로 돌아가던 중 차에서 내렸다.
이미지 확대
시민들과 악수하는 문 대통령
시민들과 악수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30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마치고 시민들과 악수하고 있다. 2017.6.10 연합뉴스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국방부 군악·의장대가 의장시범을 보이는 것을 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초여름 날씨에 제복을 입고 의장 시범을 펼친 의장대원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격려했다.

시민들로부터 사인공세와 ‘셀카’ 촬영 요청이 쇄도했다.

문 대통령은 시민들에게 반갑게 웃어 보이면서 셀카 촬영에 응했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분수대 방문한 문 대통령
청와대 분수대 방문한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국방부 군악·의장 행사장을 방문해 여군 군악대원과 악수하고 있다. 2017.6.10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전날에는 예고 없이 청와대 내 여민2관 직원식당을 방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직원들과 함께 식사하면서 불편함은 없는지 묻고 청와대 살림을 책임진 이정도 총무비서관에게 직원 편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지역에서 온 분들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숙소와 교통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달라”, “여성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여직원 휴게실 등 후생시설을 잘 살펴달라”고 당부하는 등 직원들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직원들과 함께하는 점심이 최고!
직원들과 함께하는 점심이 최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구내식당에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이정도 총무비서관을 비롯한 직원들과 점심을 먹고 있다. 2017.6.10 [청와대 제공 = 연합뉴스]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식장에서도 청와대 직원들은 문 대통령의 파격적인 모습에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했다. 문 대통령이 갑자기 유공자 증서를 들고 국가유공자들에게 다가갔기 때문이다.

본래 유공자들이 대통령 앞으로 다가가 증서를 받아야 하지만, 고령의 유공자 박용규 씨의 거동이 불편한 것을 본 문 대통령이 증서를 든 채 박 씨에게 다가간 것이다.

손수 증서를 ‘배달’한 데 이어 문 대통령은 박씨의 손을 잡고 자리로 안내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일 “대통령이 직접 증서를 들고 다가가는 모습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 충격적이기까지 했다”며 “대통령께서 몸이 불편한 유공자를 배려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상대를 배려하는 모습은 전날 김동연 경제 부총리 임명장 수여식에서도 포착됐다.

문 대통령은 김 부총리뿐 아니라 부인 정우영 여사까지 임명장 수여식에 초청했다.

문 대통령은 정 여사에게 커다란 꽃다발을 선물한 데 이어 “두 분끼리 기념촬영을 하시라”며 자리를 내줬다. 대통령이 부총리 내외를 위해 사진의 ‘배경’이 되기를 자처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부터 권위의식과는 거리가 먼 분이었지만, 최근 모습을 보면 저희도 종종 놀랄 때가 있다”며 “문 대통령의 파격적인 모습을 잘 살펴보면 상대에 대한 배려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