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서울창업허브, 유니콘 기업의 요람/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자치광장] 서울창업허브, 유니콘 기업의 요람/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입력 2017-06-08 23:34
업데이트 2017-06-09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
오는 21일 단일 창업보육기관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2만 3659㎡)인 서울창업허브(마포구 공덕동)를 개관한다. 보육, 투자, 판로 지원 등 창업과 관련한 모든 정보와 서비스를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창업 허브’이다.

서울시의 창업지원정책은 2009년 본격화해 창업지원 저변 확대와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았다. 2010년 전체면적 13만 5000㎡ 규모의 창업지원 인프라 13개를 구축했고, 올해에는 36개(연면적 18만㎡)로 확대된다. 창업 정책 방향은 서울창업허브 개관을 기점으로 ‘예비·초기·창업 후’ 기업 성장단계별 지원시스템으로 전환된다.

서울창업허브는 그동안 중앙정부, 민간, 시 산하 창업기관 등 주관부처나 사업 목적에 따라 흩어져 있는 창업지원정책과 창업 관련 정보를 통합 운영한다. 정보기술(IT), 문화콘텐츠 등 분야별 특성이 있는 서울의 23개 창업보육센터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 정책과 정보를 종합 제공하고 기관 간 연계도 강화한다.

창업 문화 확산 거점 역할도 한다. 국내외 창업전문가와 성공창업가의 경험을 공유하는 각종 강연회가 이어지고, 우수기업과 국내외 투자자들의 만남도 수시로 이뤄진다. 창업 기업 간 합동 워크숍을 통해 정보 교류도 한다.

서울창업허브 입주 기업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이 높은 기술 지식 분야 위주로 선발했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기업은 창업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뒀다. 매출 확대가 필요한 성장 단계의 기업은 국내외 신규 고객 수요 창출 가능성 등을 고려했다. 이렇게 뽑힌 기업들은 ‘예비’와 ‘초기’, ‘창업 후’로 나눠 성장 단계별로 맞춤 보육 지원을 받는다. 창업 기업이 성장 단계에서 직면하게 되는 ‘죽음의 계곡’(창업 후 3~5년 내 도산)을 겪지 않고 안정적으로 성장해 국내외 시장을 확보하고 확대하도록 돕는다. 입주 기업 중 기술 경쟁력이 있는 기업은 기업당 최대 1억원을 지원해 LA, 뉴욕 등 해외 현지 시장에 맞는 보육도 한다.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한다.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려면 기업을 성장단계별로 맞춤 지원하는 창업 생태계가 필요하고, 서울창업허브가 그 역할을 맡는다. 창업 아이디어만 있으면 서울창업허브를 통해 비즈니스모델 설계부터 기술개발, 시제품·완제품 생산, 투자 유치, 해외 진출까지 창업과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울창업허브가 앞으로 서울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한국을 상징하는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는 요람이 되길 기대한다.
2017-06-09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