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효슈팅 ‘0’… 이게 축구냐

유효슈팅 ‘0’… 이게 축구냐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08 23:34
업데이트 2017-06-09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슈틸리케호 이라크 평가전 0 - 0

FIFA 120위 팀과 최악 졸전
스리백 실험·무더위 영향 불구 대표팀 신뢰 회복엔 ‘물음표’
축구 국가대표팀의 황희찬이 8일 새벽 아랍에미리트(UAE) 라스알카이마의 에미리츠클럽 경기장에서 진행된 이라크와의 평가전을 0-0 무승부로 끝낸 뒤 짙은 아쉬움을 그라운드에 토해 내고 있다. 라스알카이마 연합뉴스
축구 국가대표팀의 황희찬이 8일 새벽 아랍에미리트(UAE) 라스알카이마의 에미리츠클럽 경기장에서 진행된 이라크와의 평가전을 0-0 무승부로 끝낸 뒤 짙은 아쉬움을 그라운드에 토해 내고 있다.
라스알카이마 연합뉴스
울리 슈틸리케 감독
울리 슈틸리케 감독
울리 슈틸리케(63·독일)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를 어떻게 봐야 할까. 대표팀은 8일 새벽 아랍에미리트의 라스알카이마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평가전을 0-0으로 비겼다. 오는 14일 새벽 카타르와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8차전을 앞두고 제대로 예방주사 한 대 맞았다고 위안을 삼아야 할까.

지난 3일 출국하면서 슈틸리케 감독은 “대표팀을 한 번만 더 믿어 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는데 국제축구연맹(FIFA) 세계랭킹 43위인 한국이 120위 이라크를 맞아 전후반 90분을 통틀어 유효슈팅 하나 없는 졸전을 펼친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팬들로선 난감하다.

스리백 실험이 의미 있었다는 선수들 주장을 십분 받아들이고, 찌는 듯한 무더위 때문에 제대로 경기력을 보여 줄 수 없었다는 변명도 애써 받아들이고 싶다. 하지만 그럼에도 묻는다. 슈틸리케호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또 한국축구는 무엇을 해야 하나.

답을 기다리는 마음을 빈칸으로 남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6-09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