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취임 한달] 파격 패션·요리 내조…지지율 한몫한 ‘쑤기’

[文대통령 취임 한달] 파격 패션·요리 내조…지지율 한몫한 ‘쑤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6-08 23:34
업데이트 2017-06-09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통 돋보인 김정숙 여사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특유의 활달하고 밝은 성품으로 문 대통령의 호감도를 높여 현재 높은 지지율을 올리는 데 톡톡히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각 이름의 끝자를 따 ‘이니’와 ‘쑤기’라는 애칭으로 부르며 문 대통령·김 여사 부부의 일거수일투족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9일로 취임 한 달째인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높이는 데에는 부인 김정숙 여사의 소탈하고 파격적인 소통 방식이 큰 영향을 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사저에서 청와대 관저로 이사하던 지난달 13일 한 시민이 억울함을 토로하기 위해 찾아왔다고 하자 김 여사가 사연을 듣기 위해 밖으로 나오며 웃고 있다. 연합뉴스
9일로 취임 한 달째인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높이는 데에는 부인 김정숙 여사의 소탈하고 파격적인 소통 방식이 큰 영향을 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사저에서 청와대 관저로 이사하던 지난달 13일 한 시민이 억울함을 토로하기 위해 찾아왔다고 하자 김 여사가 사연을 듣기 위해 밖으로 나오며 웃고 있다.
연합뉴스
● ‘영부인’ 호칭 거부… 탈권위 행보

김 여사의 지난 한 달간의 행보를 보면 파격과 소통, 소탈함으로 요약된다. 김 여사는 지난달 10일 문 대통령의 취임식 때 무릎 길이의 하얀 원피스 위에 검은 꽃무늬 자수가 들어간 하얀 재킷을 입은 우아한 모습으로 화제가 됐다. 그동안 대통령의 부인들은 취임식 때 한복을 입는 게 관례였지만 김 여사는 이를 깬 것이다. 또 같은 달 15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로 이사한 뒤 첫 출근길에는 핫핑크색 원피스 차림으로 등장해 주목받았다. 김 여사가 이전의 영부인들과 다른 자유분방한 영부인상을 보여 줄 것이라는 걸 가장 먼저 패션에서 엿볼 수 있었던 셈이다.

특히 김 여사는 자신의 호칭을 ‘영부인’이 아닌 ‘여사’로 표현해 달라며 권위적 색깔을 빼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영부인이라는 말은 너무 권위적이면서 독립성이 떨어지는 표현이라 본인이 여사님으로 불러 주길 바랐다”고 설명했다.

김 여사는 훌륭한 요리 솜씨를 살려 문 대통령이 강조하는 협치에 일조하기도 했다. 지난달 19일 문 대통령의 첫 번째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 때 김 여사는 10시간 동안 공들여 직접 만든 인삼정과를 선물했다. 이 인삼정과는 김 여사가 조각보로 하나하나 포장한 뒤 직접 쓴 손편지와 함께 담아 원내대표들에게 선물해 좋은 인상을 남겼다.

● 민원인·의문사 장병 유가족 위로도

김 여사는 ‘소통’의 메시지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외부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지난달 13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사저 빌라에서 이사를 준비하던 김 여사는 집 밖에서 한 60대 여성이 민원을 요구하며 소리를 지르자 그의 손을 잡고 집 안으로 데리고 가 먹을 것을 나눠 주기도 했다. 또 같은 달 26일 의문사 장병 유가족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연극 ‘이등병의 엄마’를 관람하고 관계자들을 위로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6-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