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정부 한달] 파격의 30일…직접 커피 따르고 시민들과 셀카

[문재인 정부 한달] 파격의 30일…직접 커피 따르고 시민들과 셀카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6-08 09:46
업데이트 2017-06-08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일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30일째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중 하나는 ‘파격’이었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취임 한 달은 ‘파격’
문 대통령 취임 한 달은 ‘파격’ ‘파격’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한 달을 정의하는 단어다.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한 대로 문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들과는 다른 태도로 이를 실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은 국회 취임선서를 마치고 시민에게 손 흔드는 모습(왼쪽) 청와대 여민관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한 일자리 상황판, 본인이 직접 상의탈의 후 정돈하는 모습,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직접 커피를 따르는 모습,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과의 만남, 전자결재를 통해 국정역사교과서 폐기를 지시하는 모습, 수석보좌관과 차담회,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 참석한 모습, 5?18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하는 모습(오른쪽). 2017.6.7 [연합뉴스자료사진]
문 대통령은 취임 당일부터 전임 대통령들과는 다른 탈권위 행보를 보여주면서 화제가 됐다.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취임 선서를 마친 뒤 차에 오르기 전 여야 지도부와 당직자는 물론 일반 시민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휴대전화로 ‘셀카’를 찍고 인사를 나눴다. 이 모습은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문 대통령이 경호 수위를 낮추고 ‘열린 경호’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11일 전남지사 퇴임 기자회견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주영훈 경호실장이 곤혹스러워할 정도로 ‘경호 좀 약하게 해달라’고 부탁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관저가 정비되기 전까지 홍은동 사저에서 출근할 때마다 주민의 ‘셀카’ 요구에 일일이 응하는가 하면 청와대에 견학 온 어린이들을 보고 차에서 내려 먼저 인사를 건넨 것, 사인을 받을 노트를 가방에서 꺼내는 어린이를 가만히 기다려준 것도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로 해석됐다.

이런 파격이 가능한 이유 중 하나는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신념 때문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참석하는 국가행사의 의전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장관 등 내빈이 대통령을 맞이했지만, 이제는 대통령과 해당 행사에서 상징성을 띤 분들이 나란히 입장한다는 내용이었다.

박 대변인은 “나라의 주인은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이고 해당 행사를 여는 것도 상징성을 띠는 분들의 뜻을 기리고 축하·애도하는 자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식에서 문 대통령의 옆자리는 4부 요인 대신 목함지뢰 사고로 부상을 입은 군인들이 차지했다.

문 대통령은 참모들과의 관계에서도 격식보다는 소통을 중요시했다.

취임 이튿날인 청와대에서 신임 수석 등과 오찬을 함께한 문 대통령은 테이블 앞에 앉으며 재킷을 벗자 이를 받으려는 직원에게 “제가 하겠습니다”라고 했다.

식사를 마치고 재킷을 입지 않은 채로 한 손에는 커피 한 잔씩을 들고 참모들과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며 담소하는 모습은 문재인 정부의 분위기를 상징하는 장면으로 남았다.

‘파격’과 ‘소통’이란 기조는 청와대 회의에서도 유지됐다.

지난달 25일 비서동인 여민관 내 집무실에서 열린 첫 수석보좌관 회의를 마치고 청와대는 이날 회의가 ‘계급장, 받아쓰기, 사전 결론’이 없는 ‘3無 회의’였다고 설명했다.

‘노타이’ 차림으로 모인 문 대통령과 참모들이 손수 커피나 차를 타 먹고 격의 없이 토론하는 모습은 문 대통령이 강조해 온 ‘소통하는 대통령’의 면모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전 정부와는 확연히 달라진 회의 풍경은 한달이 지나며 정착되는 분위기다.

언론과 직접 소통하려는 모습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 외에 춘추관에서 직접 기자들을 만난 적이 극히 드물었다.

문 대통령은 인선 발표차 한 달동안 춘추관을 세 번 찾았고 그 중 한 번은 ‘각본 없이’ 질문을 받기도 했다.

현재까지 이어진 문 대통령의 ‘파격’에는 대부분 호평이 따른다.

그러나 새 정부의 성과가 이를 받쳐주지 않거나 ‘소통 행보’가 문 대통령 개인의 ‘보여주기’에만 그친다면 ‘포퓰리즘’이라는 지적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