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마당] 공공미술은 잘못이 없다/정재왈 안양문화예술재단 대표

[문화마당] 공공미술은 잘못이 없다/정재왈 안양문화예술재단 대표

입력 2017-06-07 17:56
업데이트 2017-06-07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재왈 안양문화예술재단 대표
정재왈 안양문화예술재단 대표
‘공공미술=안양’이라는 등식이 전혀 틀린 말은 아니다. 적어도 역사적 맥락으로 볼 때 안양은 공공미술(예술) 도시를 지향하고 있고 그간 적잖은 성과도 냈다. 안양에서 일한다고 하면 미술가 십중팔구는 “아, 거기 공공미술 도시”라는 반응이 따른다. 어쨌든 이런 반응은 예술 활동이 도시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는 의미다.

10여년 전 도시 이름을 앞세운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시작해 지난해 5회 행사를 치렀다. 형편에 따라 2~3년 주기로 열렸는데, 비교적 수명이 긴 작품이 수십여 점 산재한 안양예술공원은 공공미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다. 첫 회 참여 작가(그룹)였던 네덜란드 MVRVD의 ‘안양전망대’는 이 도시의 심벌로 남았다. 이 저명한 그룹의 창립자 비니 마스는 최근 개장한 ‘서울로7017’의 디자이너 일원으로 참여하여 한국과의 인연을 이어 갔다.

공공미술을 매개로 시점을 ‘서울로’로 옮기면 최근 논란 끝에 철거된 ‘슈즈트리’라는 작품과 만난다. 불특정 다수에게 많은 편익 제공이 목표인 공공성을 앞세운 예술 활동이 특정 공간에서 시민과 만날 때, 얼마나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지 다시 환기시켜 준 사례이기 때문이다. 이 사태를 지켜보면서 개인적인 판단을 내리는 데는 지난해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의 험난한 경험이 도움 됐다. 공공미술의 착근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일을 몇 개 키워드로 정리해 보면 이렇다.

1. 예술 : “이게 예술이냐”는 논쟁의 촉발이다. 개인 창작이 선택적인 수요자에게 전달되는 게 아니라 불특정 다수와 대화하는 공공미술에서 예술 논쟁은 다발적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치열하지는 못해 논쟁적인 작품일 경우 제대로 평가받기 전 다수 여론이라는 미명하에 휩쓸려 소멸한다. 선정 과정과 절차가 어떻든 예술가의 생각이 중요하다.

2. 예산 : 지자체 행정의 일환일 경우 공공미술은 예산과 직결된다. 시민 세금이 원천인 예산은 공공성 발현의 강력한 무기지만, 이게 예술의 미적 판단에 무차별적 간여를 허하는 방편이 되면 곤란하다. 내 세금이 들어갔는데, 내 맘에 안 드니 돈이 아깝다는 식의 반응이 여기서 비롯된다. 공공미술은 사익이 아닌 공익 추구란 점에서 차분할 필요가 있다.

3. 수명 : 작품이 영구적이냐 반영구적이냐, 단기 프로젝트냐 하는 문제도 시민 입장에서 중요한 쟁점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세금을 썼으면 오랫동안, 심지어 영구적으로 남아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래서 단단한 설치물이나 건축만을 공공미술의 성공 사례로 꼽는다. 그게 아니면 예산 낭비로 치부한다. 하나 이런 시각은 영상과 퍼포먼스 등 직접적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최근 공공미술의 트렌드나 다양성 추구라는 본뜻과도 배치된다.

4. 정치 : 공공성 강조는 현실 정치와 닿아 있다. 단체장의 간섭 여지가 큰 지자체에서는 예술 행위와 결과에 대한 반응도 무척 예민하다. 예술을 바라보는 지역 정치의 낮은 수준 탓이긴 하지만 그 또한 엄연한 관찰자이자 참여자라는 점에서 그냥 웃어넘길 일은 아니다. 작가들이 특히 유념할 부분이다.

5. 기다림 : 결론은 기다림과 인내다. 공공미술이 발산하는 공익의 최대 수혜자는 역시 시민이다. 의외성과 낯섦이 예술의 본령임을 안다면 예술가의 의도와 생각을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서 판단하는 게 맞다. 첫 연애에 실패했다고 결혼을 부정할 수는 없지 않은가.
2017-06-08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