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도 사드 배치 지연 이해했다”

“美도 사드 배치 지연 이해했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6-07 22:32
업데이트 2017-06-08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관계자 “절차문제 충분히 설명… 백악관도 나라별 환경평가 룰 인정”

“문재인 정부가 ‘사드 배치의 원칙을 깨지 않지만 시기 조절은 필요하다’는 뜻을 미국에 충분히 전달했고, 미국 백악관이 이를 이해했다”고 워싱턴의 한 주요 외교 관계자가 7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드 배치 관련 논란은 한·미 간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문제, 즉 배치의 절차적 문제라고 홍석현 대통령 특사와 임성남 외교부 차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트럼프 행정부에 충분히 설명했다”면서 “이에 백악관 외교·안보라인들도 ‘환경영향평가는 각 나라의 절차에 따르는 것’이라며 사드 배치 지연을 받아들인다는 입장”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들의 방문이 이어지면서 미 행정부나 의회가 가지고 있던 ‘우려’가 일정 부분 해소됐다”면서 “나머지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 동맹의 연속성 등으로 서서히 풀어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 싱크탱크 관계자들과 현지 언론들은 ‘우려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워싱턴의 한 싱크탱크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사드 배치 과정 등의 미흡한 점을 재검토할 수 있지만, 재검토가 배치 자체를 뒤집는 노력이 된다면 이는 70년 한·미 동맹의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이는 날로 증가하는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한국과 주한미군, 더 나아가서는 미국을 위험에 빠트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뉴질랜드를 방문 중인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이날 빌 잉글리시 뉴질랜드 총리와 면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과 어떤 형태라도 관계를 맺고 있거나 경제교류를 하는 모든 국가들은 북한이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의 전략과 진로를 재고하도록 압박하는 데 동참해야 한다”며 최대 ‘압박과 관여’라는 트럼프 행정부의 새로운 대북 정책을 거듭 강조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6-0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