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사 낙마 막아야”… 靑, 청문회에 촉각

“인사 낙마 막아야”… 靑, 청문회에 촉각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6-07 22:32
업데이트 2017-06-08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추경·조직 개편 돌파 전략은

정무수석·비서관 국회 직접 찾아 野지도부에 전화 걸어 협조 요청
협치 고려 인사·추경은 분리 대응

문재인 정부 고위 공직 후보자 3명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몰린 7일 청와대는 국회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오전부터 분주하게 움직였다. 전병헌 정무수석과 한병도 정무비서관은 야당 지도부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요청하고 국회로 달려가 청문회 진행 상황을 직접 챙겼다.

정부가 이날 일자리 81만개 창출 공약의 마중물이 될 추가경정예산까지 국회에 제출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극복해야 할 양대 난제인 인사와 예산의 공이 국회로 모두 넘어간 상황이다. 정부조직 개편안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한다.

‘인사, 예산, 조직’이란 3대 허들의 첫 관문이 될 인사에서 삐끗해 3명의 후보자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낙마하면 정권 초반 국정 운영이 타격을 받게 된다. 특히 추경과 조직개편까지 ‘패키지’로 난항을 겪을 수 있어 청와대는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사실상 이번 주에 문재인 정부의 향방이 걸린 셈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 명이라도 낙마하는 것 자체가 좋지 않다”면서 “야당에서 한 명은 낙마시켜야 한다는 얘기도 나오지만 의견이 모인 것은 아니고 국민의당에서도 실시간으로 변화의 기류가 보이고 있어 전력을 기울여 설득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을 설득할 시간을 벌고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일을 9일로 연기했다.

자녀 위장전입, 이중국적 의혹, 증여세 ‘늑장 납부’ 등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도 충분히 소명 가능하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이 관계자는 “우리도 국민 여론은 어떤지, 어떻게 소명됐는지, 또 다른 쟁점이 불거질 여지는 없는지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설령 낙마자가 생기더라도 추경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철저히 분리 대응할 방침이다. 핵심 관계자는 “추경은 추경이고 인사는 인사”라며 “성격이 전혀 달라 연관지을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야당이 끝까지 반대하더라도 장관급 인사는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수 있지만, 이는 국회와의 ‘협치’를 포기하겠다는 선언과 다름없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6-08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