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기자동차 보험료 할인 일반차보다 10% 쌀 듯

전기자동차 보험료 할인 일반차보다 10% 쌀 듯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06-06 20:56
업데이트 2017-06-06 2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행거리 짧아 사고율도 낮아…표준 보험료율 저렴하게 책정

전기자동차의 표준 보험료율이 일반 차량보다 10% 정도 싸게 책정될 전망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보험개발원은 이달 말 국내 모든 손해보험사의 전기차 사고 통계를 바탕으로 손해율을 분석해 만든 일종의 표준 보험료율을 금융 당국에 신고할 예정이다. 해당 요율은 자체 통계를 내기가 쉽지 않은 중소 보험사가 전기차 보험료를 책정하는 데 쓰인다. 현재 전기차 전용보험은 자체 고객 데이터베이스(DB)만으로도 보험료 계산이 가능한 대형 손해보험사(삼성화재(법인),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에서만 판매 중이다.

보험 업계에선 현재 보험개발원이 분석 중인 전기차 표준 보험료율이 일반 자동차 대비 10%가량 저렴하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 보험개발원이 최근 산업통상부의 발주로 진행한 관련 연구용역 자료에 따르면 자차(자기차량손해) 담보의 보험료는 현행보다 7∼15% 인하 요인이 있으며, 보험료를 약 10% 할인해 반영하는 것이 무리가 없다고 결론을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전기차 보험료가 저렴하게 책정될 수 있는 근본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불편해서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전기차는 아직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짧고, 충전 인프라도 대도시 등 일부에 국한돼 실제 평균 운행 거리는 짧을 수밖에 없다”면서 “운행거리가 짧다 보니 그만큼 사고도 고장이 날 확률도 높지 않아 비교적 낮은 보험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말 국내에서 전기차 전용 보험을 처음 출시한 현대해상은 당시 보험료를 일반 보험 대비 3%가량 낮게 책정했다. 하지만 운영 과정에서 보험료 추가 인하가 가능하다고 보고 최근 보험료를 9.4%까지 낮췄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06-07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