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국민이 주인’...행사 주인공이 대통령과 입장

청와대 ‘국민이 주인’...행사 주인공이 대통령과 입장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6-06 17:58
업데이트 2017-06-06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국가행사의 의전절차를 ‘국민이 주인’이란 원칙 등을 적용해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박수현 대변인이 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차관급 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2017.6.6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춘추관에서 “그동안은 일반적으로 행사가 시작될 때 장관 등 내빈이 대통령을 맞이했지만 이제부턴 대통령과 해당 행사의 상징성 띤 분들이 함께 입장하게 된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이 나라의 주인은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이고 해당 행사를 여는 것도 그분들의 뜻을 기리고 축하·애도하는 목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래서 오늘 (현충일) 추념식에선 지난 바다의 날 행사와 마찬가지로 행사를 주관하는 보훈처장뿐만 아니라 김영관 애국지사, 문영조 전몰군경 유족, 최경례 순직군경 유족, 목함지뢰 부상병사인 하재헌·김정원 중사 등 8명이 대통령과 함께 입장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훈·포장 수여 시 기존에는 수상자만 무대에 나가 수령했으나, 새 의전 절차에선 가족과 함께 수령한다”면서 “한 사람이 훈포장을 받으려면 공로를 세우는 과정에 가족의 헌신도 함께 따르므로 앞으로 모든 국가행사에서 가족을 함께 무대에 올려 수상의 기쁨을 누리게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