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美항모 겨냥 전투비행훈련 참관

김정은, 美항모 겨냥 전투비행훈련 참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7-06-05 22:42
업데이트 2017-06-06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어쇼 등 행사 잇따라 개최…항공유 대북 제재 구멍 의심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4일 공군 지휘관들의 전투비행술 경기대회인 ‘조선인민군 항공 및 반항공군 비행지휘성원들의 전투비행술 경기대회 2017’를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북한군은 2014년부터 매년 한 차례 공군 조종사들의 전투비행술 경기대회를 개최했다. 김광혁 항공 및 반항공군 사령관은 경기대회 목적에 대해 “모든 비행지휘관을 명령만 내리면 맨 앞장에서 출격해 적 항공모함을 비롯한 그 어떤 대상물들도 일격에 소멸해버릴 수 있는 일당백의 불사조들로 튼튼히 준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전투비행술 경기대회가 미국 항공모함 등을 겨냥한 것임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다.

이런 가운데 국제사회로부터 항공유 수입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이 공군 전투비행술경기대회와 국제 에어쇼 등을 보란 듯이 개최하면서 대북제재에 구멍이 뚫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대북 항공유 수출을 금지하고, 중국도 지난해 4월 대북 수출금지 품목에 항공유를 포함했기 때문이다. 북한은 전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JP(Jet Petroleum)8’ 항공유를 사용하는데, 이유는 안전성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6-0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