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상정, 차기 당 대표 불출마…정의당, 내달 11일 대표 선출

심상정, 차기 당 대표 불출마…정의당, 내달 11일 대표 선출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6-03 19:56
업데이트 2017-06-03 1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3일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소회 밝히는 심상정
소회 밝히는 심상정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제19대 대통령선거일인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의당 당사를 방문해 방송사 출구조사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당이 새로운 도약을 함에 있어서 많은 결단과 실천이 필요하지만, 그중에서 우리 당의 지도력 기반을 확충하는 과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이야말로 우리 당의 새로운 지도력을 발굴하고 그 기반을 확충할 수 있는 아주 적절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당장 내년 지방선거를 비롯해 여러 이유에서 당 대표를 한 번 더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저는 리더십은 자리가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간 우리 당이 워낙 생존에 허덕이고 제도적 제약 때문에 유능한 잠재적 리더들이 성장하지 못한 현실에 국민도 안타까워하고 무엇보다 여러분들과 제가 큰 책임감을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이날 전국위 논의 결과, 내달 6일부터 전당원 투표를 실시해 11일 당 대표 1인과 부대표 3인, 지역위원장 및 대의원 등을 선출하기로 했다.

당 대표 후보자 중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 득표자가 7월 12일부터 결선투표를 진행해 17일 최종 승자를 가린다.

노동 운동가 출신의 심 대표는 2004년 당시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1번으로 17대 국회에 입성했다. 2008년 탈당 후 진보신당을 창당해 대표를 지냈다.

2011년에는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과 함께 통합진보당을 창당해 공동대표직을 맡았다.

2012년 통합진보당 분당 사태를 거친 후 창당된 정의당에서 2015년 7월 당 대표로 선출됐으며, 지난 5·9 대선에서는 정의당 후보로 나서 6.17%를 득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