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철새 떠난 초여름에 재발한 AI 왜?…군산·제주 확진 비상

철새 떠난 초여름에 재발한 AI 왜?…군산·제주 확진 비상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7-06-03 16:13
업데이트 2017-06-03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닭·오리 매개로 잠복해 있다 발현된 듯…재래시장 통해 광범위 확산 가능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사례가 두 달 만에 제주와 전북 군산에서 발생했다. AI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주범인 겨울 철새는 한반도를 떠났고, 날씨가 더워져 AI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쉽지 않은 환경인데도 AI가 재발하자 방역당국은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긴급 초등 방역
긴급 초등 방역 3일 전북 군산시 서수면의 한 오골계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축이 발생하자 방역 당국이 해당 농가 인근을 통제하고 있다. 2017.6.3 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는 제주에 있는 토종닭 사육 농가에서 AI가 발생했다고 3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날 이 농가에서 토종닭 3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검사한 결과 H5N8 유전자형 AI가 검출됐다. 바이러스 유형이 전염성 강한 고병원성인지 여부는 오는 5일 확인될 예정이다.

제주 농장주는 지난달 27일 제주 지역의 한 재래시장에서 오골계 5마리를 사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틀 뒤 5마리가 모두 폐사했고 이어 2일 오후에는 원래 키우던 토종닭 3마리마저 폐사해 당국에 의심신고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은 역학 관계를 조사한 결과 폐사한 오골계가 전북 군산 서수면 토종닭 농장에서 유통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1만 9000마리를 키우는 군산 농가에서도 H5N8형 AI가 확인됐다. 군산 농장주는 오골계 1000마리를 제주 지역에 판매했고 이 가운데 100마리가 시중에 유통됐다. 군산 농장은 지난겨울 AI가 발생하지 않았던 곳이다.

방역당국은 제주 및 군산 AI 발생 농가를 포함 주변 500m 가금 농장에 대한 살처분에 들어갔다. 의심신고가 들어온 2일 오후 AI 위기 경보 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하고 해당 농장의 가축과 사람, 차량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에 들어갔다. 3일 오후에는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이 주재하는 관계부처 차관·지방자치 부단체장 AI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AI가 재발한 것은 지난 4월 4일 충남 논산 사례 이후 두달 만이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11월 전국에 AI가 창궐한 이후 두달 가까이 AI가 발생하지 않자 사실상 종식된 것으로 보고 위기경보를 평상시 수준으로 낮췄었다. 하지만 하루만에 다시 AI가 발생한 것이다.

AI가 여름 문턱에서 발생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AI 바이러스는 시베리아, 중국, 몽골 등 북부에서 내려오는 겨울 철새를 통해 국내에 유입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AI를 조류 독감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가금류가 걸리는 감기와 비슷한 것이어서 주로 날씨가 추운 겨울에 맹위를 떨친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겨울 철새가 북상하면 AI 발생 위험은 그만큼 줄어든다.

그럼에도 초여름 날씨인 6월 초에 AI가 재발한 것에 대해 방역당국은 그동안 일부 방역이 취약한 가금 농장에 AI 바이러스가 잠복해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전문가들의 말을 종합하면 닭, 오리 등 가축을 매개로 바이러스가 남아있다가 발현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며 “역학조사를 통해 정확한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미발행 가금 농장에 대한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