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삼석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공영방송, 성찰의 시간 필요”

고삼석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공영방송, 성찰의 시간 필요”

입력 2017-06-02 14:58
업데이트 2017-06-02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삼석 방송통신위원장 직무대행은 2일 “공영방송은 자신의 존재 이유와 사회적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묻고 답을 찾아가는 성찰의 시간의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직무대행은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학회의 ‘새 정부의 미디어정책 재구조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고 직무대행은 “대다수 국민은 공영방송이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면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가 발생했겠냐는 의문을 제기한다”며 “그런데도 이에 대해 국민 앞에 반성하고 사과하는 공영방송 경영진 한 명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공영방송을 비롯한 언론이 자신의 목표와 역할을 알리고, 이를 스스로 평가 검증하며, 이러한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 의견을 반영하는 ‘미디어 어카운터빌리티’(Media Accountability) 개념을 강조했다.

고 직무대행은 “단순히 방송 등 미디어에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부과하는 것을 넘어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올바른 방송과 미디어를 만들어 나가는 것, 궁극적으로 방송의 결과가 국민의 이익과 합치하도록 하는 것이 새로운 미디어정책의 패러다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방통위의 역할과 관련해 “앞으로 이용자이자 주권자인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방송통신·미디어 산업이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언론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는 한편 민간의 창의성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는 여건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심영섭 한국외국어대 교수와 상지대 김경환 교수가 각각 ‘미디어정책 가치와 목표 재정립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 설립 논의’, ‘미디어정책의 구조개편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