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강 6개 보 상시 개방] 文대통령 “관정 개발 등 가뭄 예산 조기 집행”

[4대강 6개 보 상시 개방] 文대통령 “관정 개발 등 가뭄 예산 조기 집행”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29 23:58
업데이트 2017-05-30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심각한 봄 가뭄과 관련, 물 부족이 우려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관정(管井) 개발과 저수지 물 채우기, 절약 급수 추진을 위한 가뭄대책 예산을 조기 집행하라고 지시했다.

●공주보 취수 차질 없게 개방 조절

이달 말 현재 전국 평균 강수량이 161.1㎜로 예년(287.3㎜)의 57%에 불과한 데다 봄 가뭄이 경기 남부와 충남 서부는 물론 전국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는 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가뭄에 대비한 농업용수 공급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가뭄 대책이 미봉책에 그쳐서는 안 되고 근본적이고 항구적인 대책이 되게 하라”면서 “중요한 것은 타들어 가는 농심과 함께하는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정책과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에 가뭄 대책 상황실을 설치하고 장관 주재 시·도 합동 가뭄 점검회의와 경기·충청 지역 현장점검을 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4대강 일부 보의 상시 개방으로 용수 확보에 문제가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박 대변인은 “특별히 가뭄이 극심한 충남 북서부 지역과 관련해서는 공주보·백제보와 직접적 연관은 없지만, 정서적 문제가 있으므로 공주보는 최소한 취수원을 확보하는 선에서 천천히 수량을 조절해 개방하고, 충남 서북부로 취수되는 부여의 백제보 지역은 개방하지 않도록 이미 지시한 바 있다”고 답했다. 그는 “가뭄과 4대강 보의 개방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충분히 전문가 의견을 들어 검토됐다”고 덧붙였다.

●경기·충남에 특교세 70억 긴급 지원

한편 정부는 모내기 이후 농업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경기도에 25억원, 충남도에 45억원 등 총 7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긴급 지원한다. 앞으로 가뭄이 더 심각해지면 농림축산식품부의 가뭄 대책비 93억원을 추가 지원하고 예비비 지원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5-30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