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 군용기 아찔한 비행… 홍콩 민항기까지 위협

美·中 군용기 아찔한 비행… 홍콩 민항기까지 위협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5-28 18:00
업데이트 2017-05-28 2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남중국해 ‘항행의 자유’ 첫날…홍콩서 240㎞ 떨어진 상공서 양국 정찰기·전투기 180m 근접

한동안 고요했던 남중국해에서 미국과 중국의 충돌 위험이 다시 커지고 있다. 특히 양국 군용기가 홍콩에서 가까운 상공에서 아찔한 곡예비행을 펼쳐 홍콩 주변에서 뜨고 내리는 민항기의 안전마저 위협한다.
이미지 확대
미국 국방부 대변인 게리 로스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중국 젠(J)10 전투기 두 대가 지난 24일 국제 공역(空域)에서 작전 중이던 해군 P3 정찰기의 비행을 방해했다”고 밝혔다. 24일은 미국 해군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들어 처음으로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에서 이른바 ‘항행의 자유’ 작전을 펼친 날이다. 이날 작전에 나선 미 해군 구축함 듀이함은 중국 인공섬 주변 12해리(22㎞) 안으로 진입했다.

당시 미 해군 정찰기는 홍콩에서 남동쪽으로 240㎞ 떨어진 공역에 있었으며 양국 군용기의 거리는 180m에 불과했다. 로스 대변인은 “중국 조종사들이 안전하지 않고 전문가답지 못한 행동을 했다”며 “우리는 이 사건의 진상을 조사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에 적절한 경로를 통해 우려를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군 P3 정찰기가 홍콩에서 130㎞ 떨어진 광둥성 상촨다오(上川島)에 있는 중국군 잠수함 기지를 관찰하자, 중국 공군이 급발진한 것으로 보인다.

양측의 곡예비행은 지난 17일에도 벌어졌다. 당시 미국의 특수 정찰기 WC135 ‘콘스턴트 피닉스’가 홍콩에서 가까운 동중국해 상공에서 방사성물질을 탐지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중국군 수호이(Su)30 전투기 2대가 근접해 왔다. 중국 전투기들은 정찰기에 45m 이내로 근접 비행했으며 전투기 중 한 대는 ‘배럴롤’(기체를 뒤집었다가 다시 돌아오는 비행법) 비행으로 미군 정찰기를 위협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8일 군사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미군 정찰기가 홍콩 가까이서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이러한 조우가 더 자주 발생하면 민항기 운항이 위태로워진다”고 우려했다. 홍콩·광저우·선전 등 주장(珠江) 삼각주 내 5개 대형 공항의 민항기 운항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피터 록 전 홍콩 민항처장은 “일반적으로 민항기보다 낮은 고도에서 비행하는 군용기가 민항기처럼 1만 3000㎞ 이상 상공에서 서로 진로를 방해하는 비행을 하면 민항기 안전이 특히 위태로워진다”고 말했다.

한편 주요 7개국(G7) 정상들은 지난 27일 폐막한 정상회의에서 “국제법 원칙에 따라 해상영역에서 규칙에 근거한 질서를 유지하는 데 진력하고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국제법 규정을 들어 중국을 비판한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28일 새벽 발표한 긴급 성명에서 “G7은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문제에 개입하지 말라”고 비난했다. 관영 환구시보도 “미국의 ‘항행의 자유 투정’을 받아 주는 중국의 인내도 이젠 꼭짓점에 이르렀다”고 경고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5-29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