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최 선생님”이라 부르는 ‘최레이서’…대통령 기동비서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 선생님”이라 부르는 ‘최레이서’…대통령 기동비서 됐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5-27 09:45
업데이트 2017-05-28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청와대 1호차 기동비서
청와대 1호차 기동비서 취임 후 첫 휴가에 들어간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부산 영도구 어머니 자택을 방문 한 뒤 버스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20170522


문재인 대통령이 “최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최성준(64)씨가 대통령의 의전 차랑인 ‘1호 차’를 운전하는 ‘기동비서’가 된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대통령 전용차량
대통령 전용차량 지난 10일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국회 앞에 주차된 대통령 전용차량. 사진=기동민 의원 페이스북
최씨는 문 대통령과 동갑이고 ‘움직이는 사무실’로 불리는 문 대통령의 차량을 5년 넘게 운전해왔다.

27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최씨는 현재 문 대통령의 기동비서 내정 절차를 밟고 있다. 기동비서는 청와대 경호실 소속 공식직함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지난 22일 문 대통령이 휴가를 내고 부산 영도에 사는 모친 강한옥(90) 여사를 만났을 때도 선글라스를 쓰고 미니버스를 운전했다. 인터넷에선 ‘어디서 본 듯한 인물’이란 반응이 나왔다.

19대 대선이 진행 중이던 지난 7일 문 대통령이 강원도 산불피해 현장을 방문한 뒤 들른 횡성휴게소에서 9분 만에 육개장을 먹고 빈 그릇 2개를 식판에 담아 직접 반납하는 사진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 빈 그릇의 주인공이 최씨다. 빠듯한 일정 때문에 주차해 놓은 차를 가지러 간 동안 문 대통령이 그의 빈 그릇까지 반납했다.
식판 직접 반납하는 문재인 대통령
식판 직접 반납하는 문재인 대통령 지난 7일 문 대통령이 횡성휴게소에서의식사 후 최씨의 빈 그릇도 함께 반납하고 있다. 사진=기동민 의원 페이스북
최씨는 이미 지난 10일 문 대통령이 당선 첫날 이용했던 세계 3대 명차 중 하나인 마이바흐와 에쿠스 방탄 차량도 운전했다. 지난 13일 서울 홍은동 사저를 나와 기자들과의 산행을 위해 청와대 관저로 타고 간 은색 벤츠 운전석에도 최씨가 있었다. 청와대에는 대통령 의전차량을 여러 대 보유하고 있다.

최씨는 최근 문 대통령의 일정이 진행되는 동안 경호요원들과 교신할 수 있는 ‘이어피스’를 착용했다. 교신기를 다루는 모습도 익숙해 보인다.

최씨는 오래전 청와대 경호실 소속이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의 기동비서로 5년 동안 권 여사의 차량을 운전했다. 그래서 문 대통령이 봉하마을을 방문할 때면 권 여사가 최씨에게 “안전하게 잘 모시고 다녀 달라”고 당부한다고 노무현재단 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권 여사가 직접 최씨를 문재인 당시 의원에게 추천한 것으로 안다”고 중앙일보를 통해 전했다.

최씨는 영부인 김정숙 여사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문 대통령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인물이다. ‘최레이서’라는 별명도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정해진 시간 안에 문 대통령을 목적지에 도달하게 했다고 해서 생긴 별명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