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정부, 대북 민간접촉 첫 승인

文정부, 대북 민간접촉 첫 승인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7-05-26 22:38
업데이트 2017-05-26 2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민족돕기 말라리아 방역 사업

1년 4개월 만에… 남북 해빙 주목

통일부는 26일 대북 인도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신청한 대북 접촉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 접촉을 승인한 것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로는 사실상 처음으로, 경색된 남북관계가 회복되는 신호탄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이달 초 말라리아 공동방역 등 대북 지원사업을 북측과 협의하기 위해 북한 주민 접촉 신청을 했었다. 통일부는 지난 22일 “민간교류 등 남북관계 주요 사안들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혀 이 단체의 대북 접촉이 승인될 것으로 관측됐다. 이 단체는 앞으로 북측과 팩스 등을 통해 지원사업을 협의한 뒤 사업이 구체화하면 방북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방북도 승인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통일부에는 이 밖에도 북한 어린이 대상으로 보건·영양·교육 지원사업을 해 온 ‘어린이어깨동무’ 등 20여곳이 대북 접촉을 신청한 상태다. 통일부의 기조로 봤을 때 이들 단체도 순차적으로 접촉이 승인될 전망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5-27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