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총, 양극화의 한 축” 文대통령 첫 ‘경고장’

“경총, 양극화의 한 축” 文대통령 첫 ‘경고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5-26 22:38
업데이트 2017-05-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총, 일자리정책 곡해… 먼저 성찰을
공공부문부터 직접 고용… 민간 확대
노·사·정 비정규직 대책 지혜 모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상근 부회장이 정부 일자리 정책을 정면 비판한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춘추관에서 “전날 경총의 정부 일자리 정책 비판 발언은 정부의 일자리 정책 의지에 곡해가 있어서 바로잡는다”면서 문 대통령이 유감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후 특정 사안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 부회장은 전날 경총포럼에서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들이 매우 힘든 지경”이라며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을 직접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까지 설치하고 일자리 정책을 직접 챙기고 있는 상황에서 경총의 비정규직 일자리 정책과 다른 의견에 주목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부문부터 적극적 모범을 보여서 안전·관리·청소·경비 등 필수 업무를 직접 고용으로 전환하고 합리적 절차를 통해 민간기업에 점차 확대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마치 정부가 민간기업에 일방적으로 일자리 정책을 강압하려 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데다 경총의 주장은 사실과 맞지 않고 정부 정책을 심각하게 오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대변인은 “경총도 일자리 문제의 당사자”라면서 “경총도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 중의 한 축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는 게 문 대통령의 말씀”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작심하고 경총을 비판한 이유는 새 정부의 핵심 정책 추진에 발목을 잡으려는 데 경고의 메시지를 던지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부각된 재벌개혁 문제에 대해 이 일을 계기로 본격 작업에 들어가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온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의 목소리를 수렴, 토론하는 과정은 필요하고 얼마든지 환영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정부와 노동계는 물론 경영계가 지혜와 힘을 모아 비정규직과 청년실업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5-27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