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열 “올 성장률 전망치 7월에 올릴 수 있다”

이주열 “올 성장률 전망치 7월에 올릴 수 있다”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7-05-25 18:12
업데이트 2017-05-25 1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은 “수출·투자 빠르게 개선”

美 금리인상·대북 리스크 여전
기준금리 1.25% 11월째 동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은 본관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은 본관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현재의 2.6% 수준에서 상향 조정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새 정부의 경기 부양책인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까지 고려하면 올 성장률 전망치를 2.8% 내외로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25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과 관련, “지금까지 여러 움직임과 지표를 봤을 때 오는 7월 전망 때에는 당초 봤던 것보다 상향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은은 지난달 경제전망을 수정하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6%로 0.1% 포인트 올렸다.

이 총재는 성장률 상향 조정 배경으로 ‘수출’과 ‘투자’의 개선을 꼽았다. 그는 “최근 국내 경제는 수출과 투자 호조로 예상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은 통화정책 방향에서 “앞으로 국내 경제의 성장 흐름은 지난 4월 전망 경로를 소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비는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 가겠지만 수출과 투자는 종전 전망보다 개선세가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이 총재는 “불확실한 대외 여건도 적지 않다”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북한과 관련한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거론했다. 금융시장에서는 미 연준이 다음달 정책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올 1분기 가계대출 증가세(17조원)는 예년에 비춰 보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가계부채가 꺾였다고 확언하기에는 이르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연 1.25%의 기준금리 동결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지난해 6월 이후 11개월째 동결이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7-05-26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