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담’ 산증인+외교 브레인…남북관계 ‘대화’에 무게중심

‘회담’ 산증인+외교 브레인…남북관계 ‘대화’에 무게중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24 22:50
업데이트 2017-05-25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안보실 ‘마지막 퍼즐’로 본 文정부 외교안보라인 색깔은

24일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마지막 퍼즐’에 해당하는 1·2차장(차관급) 인선이 매듭지어지면서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 색깔은 더욱 분명해졌다. 외교관 출신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장관급)을 ‘북한통’인 예비역 육군준장 이상철(왼쪽) 1차장과 한반도 평화 문제에 천착해 온 국제정치학자 김기정(오른쪽) 2차장이 지탱하는 구조다.
이미지 확대
북한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되 상황이 바뀐다면 언제든 ‘대화’로 무게중심을 옮길 수 있다는 행간이 읽힌다. 동시에 기존의 국방 중심 사고에서 탈피해 국제공조를 통해 북핵 문제를 풀겠다는 ‘종합안보’ 구상도 엿보인다.

‘매파’인 김장수·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안보실장을 바통 터치했던 박근혜 정부와의 차별성은 안보실장에 이어 1차장에도 군 출신으로는 보기 드문 ‘대화론자’인 이 차장을 낙점한 데서 두드러진다. 1차장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겸하며 안보전략과 국방개혁, 평화군비통제 비서관을 산하에 둔다. 그는 군비통제 전문가이며 ‘남북군사회담의 산증인’으로 불린다.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안보상황단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와 호흡을 맞췄다. 정 안보실장이 베테랑 외교관 출신이지만, 통상 전문가란 점을 감안한 보완 성격도 있다.

외교정책·통일정책·정보융합·사이버안보 비서관을 통괄하게 된 김 신임 차장은 2012년 대선 때부터 문재인 대통령을 도왔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외교안보분과위원장(이수훈 경남대 교수로 교체)을 맡을 만큼 현 정부의 정책기조에 깊숙이 개입했다. 또한 ‘연세대 그룹’의 일원으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학부는 철학과)나 정외과 동문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의 호흡도 주목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상철 1차장 ▲전남 나주 ▲중경고, 육사 38기 ▲남북 군사실무회담 수석대표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대표 ▲6자회담 국방부 대표 ▲국방부 군비검증통제단장 ▲성신여대 안보학과 교수

■김기정 2차장 ▲경남 통영 ▲경남고, 연세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행정대학원장 ▲문재인 후보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연구위원장

2017-05-25 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