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브란스병원, 24시간 돌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시작

세브란스병원, 24시간 돌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시작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05-24 15:05
업데이트 2017-05-24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브란스병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세브란스병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최근 16병동 종양내과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24시간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환자 참여형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환자 참여형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환자나 보호자가 치료과정에서부터 퇴원까지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의료서비스다.

병원은 주중 입원전담의가 상주하며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인력이 24시간 환자를 돌본다. 입원전담의는 주치의 역할을 맡아 치료를 담당하는 교수와 의견을 교환하며 환자 경과를 살피고 퇴원 계획을 세운다.

환자는 입원치료 과정에서 입원전담의와 의견을 나누며 치료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입원전담의는 환자와 병동생활, 회복 과정, 퇴원 시기 등을 상의해 결정한다. 환자는 침대마다 설치한 환자 참여 보드를 통해 원하는 활동과 치료계획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고, 의사결정 과정은 병동 간호사에게 전달돼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뤄진다. 환자 보호자에게도 치료 계획과 경과를 문자로 전송하고 회진 시간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병실 환경도 기존 병실과 차별화했다. 각 병상마다 ‘스마트케어 시스템’을 설치해 TV와 간호사 호출, 교육 동영상을 개인별로 제공한다. 환자는 자가 간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치료와 관련된 내용을 동영상 형태로 볼 수 있다. 병원측은 이런 시스템을 통해 환자 편의와 교육 효과가 높아지고 간호업무는 대폭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시행에 따라 16병동에 대한 병문안 시간은 제한한다. 환자의 안정을 위해 평일은 오후 6~8시, 주말과 공휴일은 오전 10~12시, 오후 6~8시 2차례 병문안이 가능하다. 보호자는 환자에게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경우, 상태가 악화됐을 때, 수술 당일 등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병실에 상주할 수 있다.

병원 관계자는“환자가 치료 과정에 참여해 자신의 상태에 맞는 입원치료를 받고, 입원하는 동안 스스로 간호와 생활 부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된다”며 “치료 효율과 자가 재활 의지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