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리스 7월 디폴트 ‘먹구름’

그리스 7월 디폴트 ‘먹구름’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5-23 23:20
업데이트 2017-05-24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MF·유로존 3차 구제금융 이견…EU “부채 탕감 요구 수용 불가능”

그리스에 ‘디폴트(채무불이행) 먹구름’이 몰려오고 있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 회의는 22일 밤(현지시간) 7시간에 걸쳐 그리스 채무 탕감 문제를 집중 논의했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유로그룹 의장인 예룬 데이셀블룸 네덜란드 재무장관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회의 직후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그리스 은행들의) 부채에 대해 첫 심화 토론을 진행했으나 현재로선 전반적인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구제금융 지급이 미뤄지면서 오는 7월 만기가 돌아오는 채무에 대한 그리스의 디폴트 가능성이 커졌다.

독일을 비롯한 유로존 채권단과 그리스, 국제통화기금(IMF)은 이날 860억 유로(약 107조원) 규모의 3차 구제금융 다음 단계를 놓고 이견 조율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들이 내년에 끝나는 구제금융 프로그램 이후 남게 될 그리스의 부채 부담을 어떻게 줄이느냐를 두고 서로 이견을 보이는 바람에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유로존 채권단의 대표격인 독일이 먼저 그리스가 구제금융 차기 지원금을 받으려면 IMF가 참여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이에 IMF는 유로존에 그리스에 대한 구체적인 채무 탕감 방안을 요구했고, 유로존 채권단은 만기 연장 등으로 그리스의 채무 상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지만 채무 탕감은 불가능하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데이셀블룸 장관은 향후 며칠간 비공식 논의가 이어질 것이라며 다음달 15일 룩셈부르크에서 예정된 유로그룹 회의에서 합의안을 도출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시간을 좀더 들이면 성공하리라 확신한다”며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여전히 3주 안에 IMF를 참여시킬 작정”이라고 말했다.

그리스는 7월까지 유럽중앙은행(ECB)과 IMF, 민간 채권자에게 진 빚 70억 유로(약 8조 8000억원)를 상환해야 한다. 구제금융 지급이 미뤄지면 디폴트가 일어나 그리스 사태가 다시 불거질 수 있다. 그리스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은 올해 유로존 최고 수준인 179%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5-24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