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가 “종교 자유 없는 北… 교황 영향력 적을 것”

외교가 “종교 자유 없는 北… 교황 영향력 적을 것”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5-23 23:20
업데이트 2017-05-24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한 바오로 2세 두 차례 방한 남북관계에 큰 변수 되지 못해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친서를 통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남북 관계 개선에 교황이 어떤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그간 세계 각지에서 평화를 강조하는 행보를 해 온 만큼 남북 관계 개선에도 긍정적일 것이란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지만 북한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교황이 특별한 영향력을 미치기는 힘들 것이란 관측도 적지 않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4년 8월 한국을 방문했을 당시에도 남북 평화와 화해를 위한 메시지를 여럿 전했다. 방한 일정을 마치고 출국하면서는 “나라가 분단돼 많은 이산가족이 서로 만나지 못하는 것은 고통”이라면서 이산가족 상봉을 촉구하는 듯한 발언도 남겼다.

특히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교황 방문 기간이던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북 하천 및 산림 공동 관리, 환경공동체 형성 등을 제안하며 남북 간 교류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교황이 가진 상징성 때문에 이번에도 교황이 남북 관계 개선을 적극 강조할 경우 한반도 문제에 대한 국제 여론이 환기될 수 있다는 분석은 많다.

그러나 외교가에서는 남북 관계에 미치는 교황의 역할은 제한적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2014년 방한 당시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남북 관계 개선을 강조하는 성명을 냈다. 하지만 동시에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하는 이중적 모습을 보였다.

과거에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1984년과 1989년 방한한 적이 있지만 남북 관계에는 큰 변수가 되지 못했다. 당시 북한 매체들은 교황의 방한에 대해 침묵했다.

당국에 따르면 북한에도 천주교 단체인 조선가톨릭교협회가 존재하며 평양 장충성당 등에서 천주교 미사가 진행된다. 그러나 북한은 기본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 체제이기 때문에 교황의 영향력 역시 미미하다.

외교소식통은 “프란치스코 교황은 첫 라틴아메리카 출신 교황으로 중남미 지역에서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고 그만큼 영향력도 있다”면서 “교세랄 게 없는 북한에서는 사정이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5-2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