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팩트 체크] 홍준표 “오·폐수 차단해야” vs 전문가 “유속 빨라지면 녹조 줄어”

[팩트 체크] 홍준표 “오·폐수 차단해야” vs 전문가 “유속 빨라지면 녹조 줄어”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7-05-23 23:20
업데이트 2017-05-24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강 녹조 원인 논란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수질 개선 대책으로 보를 상시 개방하도록 지시한 것에 대해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23일 “유속과 녹조 발생은 관계가 없다”고 반박하면서 녹조 원인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환경·수질 전문가들을 통해 궁금증을 팩트체크로 풀었다.

홍 전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녹조는 질소와 인 성분이 있는 생활하수, 축산폐수 등 오염물질이 하천에 스며들어 고온다습한 물과 만날 때 발생한다”면서 “4대강의 지류·지천 등 비점오염원에 대한 수질개선 사업을 하지 않으면 녹조가 없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양댐은 평균 232일 동안 물을 가둬 두어도 녹조가 없다. 상류에 오염물질이 없기 때문”이라며 “4대강 지류 개선사업은 30조원 이상이 드는 사업이라서 추진을 하고 있지 못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환경·수질 전문가들은 “홍 전 지사의 주장은 교과서적인 대책으로 틀린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소양댐과 4대강은 비교 전제가 다르다”고 지적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체류시간 단축을 위해 보를 개방하는 것은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책인 반면, 홍 전 지사가 영양염류 차단을 주장한 것은 장기적인 대책으로 궤를 달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녹조 발생의 4대 요소는 일사량, 수온, 영양염류, 체류시간”이라면서 “이 중 영양염류 차단은 지류와 하수처리장 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장기 대책이고, 단기적으로는 유속을 높여 녹조 발생을 차단하는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홍 전 지사는 또 “어설픈 환경론자들의 무지한 주장을 받아들여 4대강 보를 허물자는 정책은 무식의 소치”라면서 “강물의 유속이 보 때문에 4분의1 정도로 느려졌다고 녹조가 생기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가 녹조 저감을 위해 실시한 댐·보·저수지 연계 운영방안 연구용역에서 하천의 유속 증가는 체류시간이 줄어들어 녹조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실제로 4대강 사업으로 8개 보가 설치된 낙동강의 녹조 발생은 심각하다. 상수원으로 공급되는 칠곡·강정고령·창녕함안보에서는 매년 180일 이상 조류경보가 발령됐다. 2013년 감사원 4대강 감사에서도 “보 안의 수질이 체류시간 증가 등으로 물 환경이 변화돼 조류가 증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평가연구과 민중혁 연구관은 “유속이 빠른 구간에서는 녹조가 발생하지 않는 등 밀접한 관계가 있다”면서 “낙동강은 부영양화가 진행된 상태에서 보를 막아 체류시간이 길어지면서 (녹조 발생이) 심각해진 상황으로 유속 확대에 따른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7-05-24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