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英 맨체스터 ‘자폭 테러’… 22명 사망

IS, 英 맨체스터 ‘자폭 테러’… 22명 사망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5-23 23:20
업데이트 2017-05-24 0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가수 공연 뒤 ‘쾅’… 59명 부상

23세 남성 체포… IS “우리 소행”

영국 북서부 맨체스터의 ‘맨체스터 아레나’ 공연장에서 22일(현지시간) 오후 10시 30분쯤 미국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가 끝난 직후 출입구 인근 매표소에서 폭발물이 터져 공연장을 빠져나가던 관객 22명이 숨지고 59명이 부상했다고 BBC 등이 보도했다.

테리사 메이 총리는 집무실에서 국가안보회의인 긴급 ‘코브라 회의’를 주재한 뒤 “경찰과 보안당국이 범인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지만 지금은 이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언 홉킨스 그레이트맨체스터주 경찰국장은 “즉석 폭발 장치를 이용한 테러범의 단독 범행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찰은 테러범이 현장에서 숨졌으며 맨체스터에서 23세 남성 1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와 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다음달 6일 열리는 총선을 위한 선거운동을 당분간 잠정 중단키로 했다. 또 메이 총리는 이날 맨체스터를 방문했다.

데일리메일은 ‘너트와 볼트가 사방으로 튀는’ 모습을 목격했다는 생존자의 증언을 바탕으로 테러범이 ‘못 폭탄’을 사용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번 테러는 2005년 7월 52명이 사망한 런던 지하철 테러 이후 최대 규모다.

수니파 극단주의조직 ‘이슬람국가’(IS)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칼리프국가(IS를 가리킴)의 병사가 군중 사이에 폭탄을 설치했다”며 “IS는 앞으로 공격을 계속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IS 지지 온라인 포럼 이용자들도 이번 테러를 “성공적이며 놀라운 타격”이라면서 “IS 격퇴 동맹군의 공습을 되갚아 준 행위”라고 치켜세웠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5-2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