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멕시코 타라후마라 부족 여인 샌들만 신고 50㎞ 울트라마라톤 우승

멕시코 타라후마라 부족 여인 샌들만 신고 50㎞ 울트라마라톤 우승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5-23 10:53
업데이트 2017-05-23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멕시코 중서부 시에라 협곡에 거주하는 타라후마라 부족 출신의 22세 여성이 샌들만 신고 50㎞ 코스를 완주, 12개국 500여명이 참석한 울트라 마라톤 대회 여자부를 평정했다.

마리아 로레나 라미레스는 지난달 29일 멕시코 중부 푸에블라에서 열린 울트라 트레일 세로 로조 여자부에 출전해 7시간 30분에 완주하고 우승 상금 6000멕시코페소(약 36만원)를 차지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영국 BBC가 23일 전했다. 시상식 사진을 보면 라미레스는 여느 선수와 달리 치마를 입고 스카프를 목에 두른 채였다. 또 엘리트 달림이가 갖춰야 할 전문 장비 하나 없이 뛰었고 샌들 한 켤레는 타이어 고무를 재활용해 만든 것이었다. 물론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도 않았다.

그녀의 직업은 염소와 소떼를 방목하는 것이어서 매일 10~15㎞를 걷는다고 했다. 지난해에도 그는 치화화에서 열린 카발로 블랑코 울트라마라톤 100㎞ 부문 2위를 차지했다. 카발로 블랑코는 이들 부족 가운데 가장 기량이 빼어났던 전설적인 달림이로 그의 이름을 딴 울트라마라톤 대회가 매년 열리고 있다

타라후마라 부족에 대해선 지난해 국내에 번역 출간된 ‘본 투 런’(크리스토퍼 맥두걸 씀, 여름언덕 출간)에 상세히 소개돼 적지 않은 국내 달림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들 부족은 연례 축제로 전체 부족민이 한데 어울려 웃고 떠들며 240㎞를 몇날 며칠 달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슴을 사냥할 때 덫이나 무기를 쓰지 않고 사슴이 지쳐 나가떨어질 때까지 쫓아가 사냥한다.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 마라톤에 이들 부족 출신 2명이 출전했지만 이들은 반나절도 안돼 달리기를 멈춰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했고, 다른 이들과 경쟁하며 뛰어야 한다는 데 심각한 스트레스를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쯤 달린 뒤 세계적인 스포츠업체들이 제공한 운동화를 벗어던지고 자신들이 직접 만든 샌들로 갈아 신고 뛴 일로 유명했다.

.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BBC 홈페이지 캡처
BBC 홈페이지 캡처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