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고위인사 “北처럼 저항 땐 美 중동서 철수”

이란 고위인사 “北처럼 저항 땐 美 중동서 철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5-23 00:12
업데이트 2017-05-23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고지도자 측근 美와 대화 가능성 선 그어 “사우디, 잡상인 같은 트럼프에 돈 갖다 바쳐”

이란의 고위 인사가 국제사회의 제재에 흔들리지 않고 핵·미사일 개발을 강행하는 북한을 본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와 밀착하며 이란을 고립시키려는 데 대항해 일관된 반(反)미 정책을 고수해야 한다는 논리다. 개혁개방을 내세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연임에 성공했지만 대미 강경 기조에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로하니 연임에도 대미 강경 기조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의 측근인 알리 아크바르 벨라야티 국정조정위원회 전략연구센터장은 21일(현지시간) “북한은 미국의 엄포에도 자신의 의제를 밀고 나가면서 미국이 (한반도에서) 물러나도록 힘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미국이 이란의 저항에 직면한다면 중동에서도 철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란 아울루바이트 통신 등이 전했다. 이는 미국 본토를 위협할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에 성공하면 이를 협상카드로 사용해 중동에서 힘의 균형을 깨고 미군 철수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의미다.

국정조정위원회는 신정 일치 국가인 이란에서 대통령보다 권력 서열이 앞서는 이란의 최고지도자(종교 지도자)를 보좌하고 장기 국가 정책을 입안하는 헌법기관이다. 개혁 성향의 로하니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지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미국과의 대화 가능성에 대해 분명히 선을 그은 셈이다.

그는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3500억 달러(약 393조원) 규모의 투자와 무기 구매 계약을 맺은 데 대해 “사우디와 같은 중동의 일부 미국 앞잡이들이 국가의 재산을 잡상인 같은 미국 대통령에게 갖다 바쳤다”고 비판했다.

●“美, 이란포비아로 중동에 무기 판매”

마수드 자자예리 이란 합동참모본부 차장도 “중동에서 평화가 정착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미국이 이 지역에서 병력을 철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아랍 전문 매체 알아라비 알자디드에 “트럼프는 사우디와 9·11 테러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논의해 봐야 한다”는 내용의 글을 기고했다. 2001년 9·11 테러의 범인 19명 가운데 15명이 사우디 국적임을 환기시키고 이런 사우디와 미국이 테러와의 전쟁에서 협력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한편 이란 외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을 테러지원국으로 지목한 데 대해 “미국은 이란포비아를 이용해 이란에 적대적인 정책을 계속함으로써 중동 국가에 더 많은 무기를 사도록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5-23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