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용 “남북 연락망·핫라인 빨리 재개해야”

정의용 “남북 연락망·핫라인 빨리 재개해야”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7-05-22 22:38
업데이트 2017-05-22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안보실장 이례적 국회 방문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 문제 제재 훼손 안하고 해결책 모색”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남북 대화와 관련해 “여러 여건상 본격적인 대화를 현 단계에서 바로 재개할 순 없지만 연락통신망, 판문점에서의 핫라인 이런 것은 빨리 재개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점차적으로 실무급 차원에서부터의 대화를 한번 시도해 봐야 할 것”이라며 “그다음에 여러 차원에서의 교류, 인적교류라든지 사회·문화·스포츠 교류 같은 것은 지금 대북제재 체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나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 것도 저희가 좀 신중히 이제 검토해 봐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 정상회담도 추진하느냐’는 질문엔 “너무 앞서간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박주선 국회부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는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가동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북한에 대해서 제재를 하는 쪽에서 공조를 하기 때문에 이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문제와 관련해 안보실에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국가안보실장으로는 이례적으로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야당 지도부를 차례로 예방했다.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문 대통령이 외교·안보 정보를 야당과도 공유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05-2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