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MB도 조사해야…4대강 보 상시개방 환영”

국민의당 “MB도 조사해야…4대강 보 상시개방 환영”

입력 2017-05-22 13:56
업데이트 2017-05-22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정부의 역점 정책이던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감사를 지시하고 보를 상시 개방하기로 한 데 대해 “적절한 조치”라고 환영했다.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4대강은 자연 생태계가 심각하게 훼손된 환경파괴의 대명사다. 물 부족을 해결한다는 애초의 취지와는 달리 가뭄에 별다른 효용도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내 “4대강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시작부터 끝까지 직접 챙긴 핵심 국책사업”이라며 “의례적인 정책감사를 넘어 4대강 진상규명을 위한 철저한 조사와 수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양 수석부대변인은 “필요하다면 4대강의 몸통인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지원 전 대표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 대통령의 ‘깜놀인사’가 검찰개혁과 함께 4대강으로 옮겨간다”며 “썩어가는 강물을 흐르게 한다면 좋은 일이다. 박수를 칠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추켜세웠다.

다만, 국민의당은 문 대통령의 잇따른 업무지시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명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청와대가 오늘 직접 정책지시를 내린 것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청와대는 대통령 업무를 보좌하는 기구이지, 각 정부부처에 업무를 지시하는 상급기관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의 권력이 비대해질수록 관료들은 전문성을 발휘하기보다 줄 서기에 나서고 제왕적 대통령제가 더욱 강화될 뿐”이라며 “정부부처별 인사에서 정책까지 만기친람으로 챙기는 청와대 운영방식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