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레인사고 공대위 “삼성중이 보상·치유 직접 나서야”

크레인사고 공대위 “삼성중이 보상·치유 직접 나서야”

입력 2017-05-18 17:06
업데이트 2017-05-18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살리기 대책위원회 등이 구성한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크레인사고 유가족에 대한 보상과 치유에 삼성중공업이 직접 나서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크레인사고는 삼성중공업의 안전관리 잘못으로 발생한 것이다”며 “삼성중공업은 크레인 운전사와 신호수만의 문제인 것처럼 사고 원인을 왜곡·은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청업체인 삼성중공업은 자신들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고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다단계 하도급, 위험의 외주화가 불러온 노동자 죽음의 진실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사고 이후) 현재 근로감독관과 안전공단 직원 수십 명이 삼성중공업 내에서 특별감독을 시행하고 있는 과정에서도 (전날) 화재가 발생했다”며 “이는 충분한 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졸속으로 작업 중지를 해지한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며 삼성 봐주기식 점검이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크레인사고 책임을 물어 삼성중공업 사장 구속 수사와 유가족에 대한 보상·치유에 삼성중공업이 직접 나설 것을 요구했다.

또 크레인사고 진상조사와 대책 마련에 노동계 참여 보장, 사고 조사 결과 공개설명회 실시, 피해노동자 25명 산재 처리, 크레인사고를 목격하는 등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을 수 있는 노동자들에 대한 실태 파악과 치유를 지원하는 전담팀 구성 등 모두 11가지의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공대위는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위험현장 신고센터’를 운영해 크레인작업이 제대로 통제되고 있는지 등을 제보받아 원인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고로 고통을 겪는 노동자들에 대한 법률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 지원팀을 구성하고, 삼성중공업 노동자의 안전보건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사장에 대한 구속투쟁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