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후보 “文대통령, 책임총리·책임장관제 운영 밝혀”

李후보 “文대통령, 책임총리·책임장관제 운영 밝혀”

입력 2017-05-18 21:32
업데이트 2017-05-18 2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청와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만나 “선거 기간 책임총리와 책임장관제에 대해 여러 차례 말했는데 국무총리 임명 동의가 되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고 이 후보자가 전했다.

 이 후보자는 18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퇴근하다가 기자들을 만나 전날 문 대통령과의 회동을 전하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청문회 준비는 잘되느냐면서 준비를 잘해달라고 이야기했다”며 “임명 동의가 되면 소신을 갖고 잘해달라는 말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각(組閣)과 관련해서는 “아주 짧은 언급이 오고 갔다”며 “필요한 시기에 청와대에서 종합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본다. 인사의 일부여서 그중에 한 부분만을 끄집어내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장관 후보자를 추천을 했느냐는 질문에도 “청와대에서 총리 후보자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도 지난 17일 오전 30분간 대통령과 이낙연 후보자의 티타임이 있었다고 밝혔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배석한 면담에서 이 후보자는 “대통령께서 잘하셔서 국민 기대가 높습니다”라고 했고, 대통령은 “청문회 준비를 잘하길 바란다”며 “인사권을 갖는 책임총리제, 책임장관제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권혁기 춘추관장은 “인사와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빠른 시일 내에 내각 등 인사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우선 다음주에 차관 인사를 두어 차례로 나눠 발표할 계획이다. 장관에 앞서 차관 인사를 하는 것은 당선인 기간을 건너뛰고 곧바로 취임한 터라 내각 구성이 더딜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새 정부의 개혁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다. 이 후보자에 대한 배려도 있다. 인사청문회를 거쳐 총리로 확정된 이후 장관 등 ‘국무위원 제청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차관에는 관료 출신들이 중용되겠지만, ‘개혁 드라이브’가 필요한 부처에는 개혁성을 가진 외부 전문가들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한·미 정상회담을 비롯한 시급한 현안이 있기 때문에 외교부 장관 정도는 빨리 인사를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정책실장 인선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박수현 대변인은 “내일 인사 발표설이 있다고 하는데 들은 바 없다”고 밝혔다. 안보실장은 외교 안보와 국방 가운데 어느 쪽에 무게를 둘지 ‘콘셉트’를 놓고 장고가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실장은 경제부처 등 인선과 맞물려 최상의 조합을 찾기 위한 ‘퍼즐 맞추기’가 진행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