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기정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눈물 흘린 이유는..”

강기정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눈물 흘린 이유는..”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5-18 21:14
업데이트 2017-05-18 2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오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눈물을 흘린 이유에 대해 “이름도 없이 민주주의를 지켰던 사람들을 이름을 불러줘서 왈칵 감정이 그랬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눈물
문재인 대통령 눈물 제37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기념식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거행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5.18 당시 아버지를 잃은 김소형씨의 편지낭독을 들으며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고 있다. 오른쪽은 정세균 국회의장. 광주=2017. 05. 18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강기정 전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곽수종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께서 여러 사람 열사들, 과거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돌아가신 분들 이야기를 하는데 그중에 첫 번째로 이야기한 표정두 열사가 제 고등학교 친구다. 또 박관현 선배님도 저희가 민주주의, 민주화 길에 들어가게 된 계기가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광주 사태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강 전 의원은 “임을 위한 행진곡은 산 자여 따르라, 살아있는 사람에게는 위로가 되고 살아있는 사람은 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다짐이 되고 미안함도 되고 그러한 다짐과 미안함, 이러한 노래인데 이것을 9년 동안 못 부르게 하니 환장했다”면서 오늘의 연설과 노래를 통해 민주주의가 새로 회복될 계기가 시작된 것 같다고 전했다.

이를 강 전 의원은 “후퇴된 민주주의에 대한 복원이 있었다”면서 “솔직히 10여 년 동안 5.18 기념식 참여하면서 자존심이 많이 무너졌었다. 황교안 총리 작년 와서 기념식 대독하고 과거 박근혜, 이명박 대통령 했는데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정말 치욕적이고 스스로 거기에 앉아있으면서 왜 이 자리에 있는지, 그러한 자괴감도 들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어떤 분은 정말 정부 행사가 기쁠 수 있다, 즐거울 수 있다, 좋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는 말을 했다”면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딱 한 마디, 발포 명령과 그 과정에 대해 고백하고 정말 용서를 빌어야 한다.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정말 마지막이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