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석현 만난 트럼프, 북핵 문제 관련해 첫 ‘평화’ 언급

홍석현 만난 트럼프, 북핵 문제 관련해 첫 ‘평화’ 언급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5-18 08:28
업데이트 2017-05-18 0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북핵 문제 해법과 관련해 “지금은 압박과 제재 단계에 있지만, 어떤 조건이 되면 관여(engagement)로 평화를 만들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덜레스 국제공항 도착한 홍석현
덜레스 국제공항 도착한 홍석현 홍석현 미국 특사가 17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덜레스국제공항 입국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2017.5.18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평화’라는 단어를 언급한 것으로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대미특사로 워싱턴DC를 방문한 홍석현 한반도포럼 이사장을 백악관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15분간 접견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홍 특사가 특파원들에 전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단 북한과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고 전제를 달았다.

이는 북한의 태도 변화 여하에 따라 현재의 대북 압박 기조를 대화국면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주목된다.

특히 한국의 새 정부가 과거 북한과의 대화와 포용에 방점을 뒀던 정파라는 점을 고려한 데 따른 태도 변화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홍 특사는 “트럼프 대통령은 6월 한미 정상회담에 큰 기대감을 표했고, 북한 제재와 중국과의 협력관계를 말씀하셨다”면서 “한국 사회의 문제, 북핵 문제 등에 대해 평소 성격답게 활달하게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이날 접견 초반 홍 특사는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또한 미국이 한국의 안보를 계속 지원해주고 다음 달 빠른 시기에 정상회담을 하게 된 데 대한 문 대통령이 감사하고 있다는 뜻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홍 특사는 면담에서 사드 배치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문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홍 특사는 한국 특사가 미국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대통령을 따로 만난 것도 처음이라고 밝혔다.

접견에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대통령의 사위인 제러드 쿠슈너 백악관 고문,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배석했다.

홍 특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첫인상에 대해 “대통령답게 솔직하고 행동하는 지도자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홍 특사는 맥매스터 보좌관과도 별도로 면담해 사드 배치 문제를 간략히 논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배치 및 운용) 비용 문제는 제기되지 않았다”면서 “배치 과정에서 국내에 절차상 논란이 있다고 얘기했고, 국회 논의의 필요성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