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방일 친서 받은 시진핑 “검토해 가고 싶다”

아베 방일 친서 받은 시진핑 “검토해 가고 싶다”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5-18 01:14
업데이트 2017-05-18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 주석, 이례적인 긍정적 답변…외교총괄 양제츠 새달 日 방문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일 관계에 변화 조짐이 보이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6일 중국을 방문 중인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 방문 희망을 피력했다. 시 주석은 니카이 간사장이 “시 주석을 비롯해 고위급 인사가 일본을 방문하길 바란다”는 아베 신조 총리의 방일 초청 친서를 전달하자 “검토해 가고 싶다”고 화답했다.

시 주석의 이 같은 긍정적인 대답은 최근 일·중 간 접촉에서 이례적인 일이라는 점에서 무게가 실렸다. 시 주석이 일대일로 국제협력을 촉진하고자 관계 개선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낳았다. 중국의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양국 상호 협력과 발전을 위한 시험무대가 될 것이라고 시 주석이 니카이 간사장에게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니카이 간사장은 시 주석에게 아베 총리의 양국 관계 개선 의지를 전했고, 중·일 정상의 상호 방문을 요청한 총리 친서와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일본 측은 아베 총리가 연내 개최를 추진 중인 한·중·일 정상회의와 내년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에 맞춰 시 주석의 방일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센카쿠열도(댜오위다오) 영토 분쟁 및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등으로 냉랭했던 두 나라가 상황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셈이다.

외교가에서도 시 주석이 일본과의 관계 개선 의지를 비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외교부도 일본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지를 분명히 밝혔고 중국은 일대일로 틀 안에서 중·일 협력사안 논의를 환영할 것이라며 시 주석의 발언을 확인했다.

아사히신문은 17일 중국에서 외교를 총괄하는 양제츠 국무위원(부총리급)이 다음달 일본을 방문해 야치 쇼타로 국가안전보장국장을 만나 양국 정상의 상호 방문 및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를 비롯한 현안과 관계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다고 전했다. 야치 국장은 아베 총리의 심복으로 일본 외교·안보 분야를 사실상 총괄하고 있어 양 국무위원의 방일 결과가 주목된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5-18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