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다의 왕자’와 약혼하는 일왕 장손녀 마코 공주

‘바다의 왕자’와 약혼하는 일왕 장손녀 마코 공주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5-18 01:14
업데이트 2017-05-18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 동창 고무라와 내년 결혼

고무라 ‘바다의 왕자’ 직함으로
쇼난 에노시마 홍보대사 역임
마코, 결혼 후 일반인 신분으로


아키히토 일왕의 손녀인 마코(왼쪽·25) 공주의 약혼 소식에 일본 열도가 들썩였다. 상대는 국제기독교대학(ICU) 동급생인 고무라 게이(오른쪽·25)로 이들은 조만간 약혼한 뒤 내년에 결혼할 계획인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아키히토 일왕의 손녀인 마코(왼쪽) 공주 고무라 게이(오른쪽) AP 연합뉴스
아키히토 일왕의 손녀인 마코(왼쪽) 공주
고무라 게이(오른쪽)
AP 연합뉴스
마코 공주는 아키히토 일왕의 차남인 아키시노노미야의 3남매 중 첫째로, 아키히토 일왕의 손자와 손녀 4명 중 맏이다. 대학 졸업 뒤 영국 유학을 거쳐 지난해부터 도쿄대 종합연구박물관의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약혼 상대인 고무라는 외국 생활을 하다 귀국해 도쿄 시나가와의 캐나다 국제고등학교를 나와 ICU에 다녔다. 현재 도쿄의 한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며 명문 히토쓰바시대학 대학원 국제기업 전략연구과에서 경영 법무를 공부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마코 공주의 어린 시절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약혼 상대의 이력과 주변 인물 인터뷰 등을 전하며 반겼다. 언론들은 고무라가 관광지인 쇼난 에노시마 지역에서 ‘바다의 왕자’라는 직함으로 홍보대사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들어 “마코 공주가 바다의 왕자와 약혼한다”고 알렸다.

고무라는 이날 언론과 상견례 형식의 기자회견을 했다. 검은 양복 차림으로 근무처 빌딩에서 기자들과 만난 그는 “변호사 밑에서 법률 사무에 종사하고 있다”고 밝히며 장래 계획 등에 대한 질문에는 “향후 여러 가지 방안을 생각 중”이라고만 정중하게 잘라 말했다. 그는 여러 질문에도 “시기가 오면 다시 말씀드리겠다. 오늘은 삼가겠다”면서 6분간의 짧은 기자회견을 마쳤다. 아사히신문 등은 전날 호외를 내며 약혼 소식을 전했고, NHK는 이날 고무라의 기자회견을 생중계했다.

일본 국민은 은퇴를 앞둔 아키히토 일왕의 손녀·손자 가운데 첫 결혼이 이뤄진다며 온종일 이를 화제로 삼았다. 마코 공주의 약혼 소식은 여성궁가(宮家)의 창설 문제에 대한 논의에 불을 지필 것으로 보인다. 현 황실 전범은 여성 왕족이 결혼하면 일반인으로 신분을 바꿔 왕족에서 제외하도록 하고 있다. 마코 공주도 결혼 후에는 일반인으로 생활하게 된다. 하지만 여성 왕족도 결혼 후에도 왕적을 유지하며 왕실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5-18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