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각 염두두랴, 靑직제 신경쓰랴…외교·경제수석들 인선 늦어진다

조각 염두두랴, 靑직제 신경쓰랴…외교·경제수석들 인선 늦어진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5-17 22:20
업데이트 2017-05-17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다음주 차관인사 단행 예정…부대변인 고민정 前아나운서 내정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비서진 가운데 외교·안보와 경제 분야 인선이 취임 일주일이 지난 17일까지도 뚜렷한 윤곽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일자리 문제와 안보를 후보 시절부터 강조해 온 만큼 인선이 늦어지는 데 대해 여러 관측이 나온다. 외교·안보와 경제 분야의 청와대 비서진은 내각 주요 부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만큼 함께 인선해야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이번 청와대 비서진은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의 청와대와 달리 세분화됐기 때문에 좀더 정교한 인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정책을 총괄하는 정책실장을 신설했고 그 밑에 기존의 경제수석은 그대로 두되 일자리수석을 새로 만들었다. 수석급 경제보좌관도 새로 만들었다. 또 내각에는 중기벤처부 장관 자리까지 신설될 예정이다. 외교·안보에도 변화가 있다. 이전 청와대 비서실 소속 외교안보수석이 폐지됐고 국가안보실장이 외교·국방·통일정책을 종합 관리하게 된다. 또 국가안보실 비서관은 이전 5명에서 8명으로 늘어났다.

문 대통령의 대선을 도왔던 수많은 사람의 교통정리도 쉽지 않다.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에 참여한 전문가만 1000여명에 이른다. 또 당을 중심으로 선거를 치른 만큼 당내 인사의 기여도 컸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로 거론됐던 이용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의 부위원장을 맡고, 문 대통령의 ‘J(제이)노믹스’ 설계를 주도한 김상조 한성대 교수가 공정거래위원장에 내정되면서 경제 분야 교통정리가 시작됐다. 현재 정책실장과 경제부총리 등에는 조윤제 서강대 교수, 김동연 전 국무조정실장,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른다. 국가안보실장 등에는 정의용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김기정 연세대 행정대학원장 등이 거론된다.

청와대는 다음주 차관 인사를 먼저 단행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책실장과 국가안보실장 인사 후보자를) 추리고 있다”면서 “가능한 한 신중하게 하자는 기조인데 두 실장 인사는 이번 주 안에 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부대변인에 문 대통령이 당 경선에 뛰어들 무렵부터 캠프에 참여했던 고민정 전 KBS 아나운서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5-1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