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희상 “위안부 합의 등 새 정부 대일정책 밝힐 것”

문희상 “위안부 합의 등 새 정부 대일정책 밝힐 것”

입력 2017-05-17 13:35
업데이트 2017-05-17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정상 ‘가능한 빨리, 많이 만나자’가 기본 취지”

문재인 새 정부의 일본 특사인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은 17일 일본을 방문, “한일 위안부 합의 등 새 정부의 대일정책에 대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문 특사는 이날 오전 하네다(羽田)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기자들과 만나 “특사단은 신정부 출범 의미와 새로운 대외정책 특히 대일정책 방침을 친서 형식으로 전달하는 임무를 띠고 왔다”며 “저는 메신저이므로 개인적 의견이 있어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문 특사는 한일 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 “일정을 구체적으로 합의하기는 어렵겠지만 서로 의사타진을 해야 할 것”이라며 “가능한 빨리, 가능한 많이 만나자는 게 기본 취지”라고 말했다.

2015년 말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대해 언급할 생각이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그것을 포함해 대일정책에 대한 전반적 미션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면담 시 위안부 합의 준수를 강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에 대해선 “그것에 대해선 준비된 게 있는데 여기서는 밝히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문 특사는 이른바 ‘셔틀 외교’에 대해 “양 정상이 지난 11일 통화하면서 얘기한 내용으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인터뷰에서 거론한 위안부 문제 해법에 대한 ‘제3의 길’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공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내 개인적 소신으로 이전에도 국회에서 주장했다”고 답했다.

문 특사는 지난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파기나 재협상이라는 말을 일체 하지 않았다. 그건 이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한일 위안부 협상과 관련한 해법으로 ‘제3의 길’을 언급한 바 있다.

문 특사는 “국민적 정서가 12·28 위안부 합의에 대해 정서상 100% 용납 안 되는 분위기”라며 “그걸 그냥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해서 새 정부 출범했으니 바로 엎을 수도 없고 그런 의미였다”고 부연했다.

그는 “현명하고 슬기롭게 해야 한다”며 “양 지도부가, 외교당국 지도자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혜를 발휘하자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한미일 공조를 우려하는 것에 대해선 “전혀 걱정할 게 없다. 신정부의 틀도 한미 동맹을 기초로 하고 한미일 공조를 외교정책의 기본으로 삼고 있으니 조금도 그러한 균열이 생기거나 의심의 여지는 없다”며 “북핵 대응 공조는 특히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특사는 자신의 역할은 ‘메신저’라고 재차 강조한 뒤 정·관계, 경제계, 언론계 등과 만나 다양한 의견을 들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3박 4일간 일본에 머물면서 아베 총리를 비롯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 등을 만나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아베 총리와의 면담은 18일로 예정됐다.

일본 특사단에는 민주당 원혜영·윤호중 의원, 서형원 전 주일공사, 김성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등이 포함됐다.

이날 공항에는 한일 양국 언론인 20여명이 몰려 문 특사의 방일에 큰 관심을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