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휠라 “빙상 유니폼 바꾸면 이상화 기록 1초 저하” 주장

휠라 “빙상 유니폼 바꾸면 이상화 기록 1초 저하” 주장

한재희 기자
입력 2017-05-17 18:25
업데이트 2017-05-17 18: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빙상경기연맹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빙상 대표팀이 입을 유니폼 공급업체로 네덜란드의 헌터사를 선정하자 기존 공급업체였던 휠라가 실험 결과를 앞세워 자신들의 제품이 더 낫다는 주장을 내놨다.

17일 휠라는 독일우주항공연구소(DLR)와 네덜란드국립 우주항공연구소(NLR)가 합작 투자해 설립한 ‘독일·네덜란드 윈드터널(DNW)’에서 휠라 유니폼과 헌터 유니폼을 대상으로 실시한 풍동실험 결과 휠라 제품이 공기저항도 낮고 유니폼도 가벼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경기 스피드에 직결되는 공기저항도에서 스포츠 컨펙스의 경기복이 헌터보다 10% 이상 낮았고, 경기복 무게는 300g으로 헌터의 335g보다 35g 가벼웠다는 결론이다. 비교 대상은 2014 소치동계올림픽에서 사용된 휠라 유니폼과 2016~17시즌에서 쓰인 헌터 유니폼이었다.

휠라 측의 자료를 분석한 안주은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는 “실험 결과상 두 경기복의 기능 차이는 선수의 스피드에 충분히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결과”라며 “새 수트로 바꿀 경우 이상화 선수가 소치올림픽에서 세웠던 37초 28보다 최소 1초 이상 기록 저하가 나올 수 있는 실험 수치“라고 지적했다.

스포츠 컨펙스 유니폼을 대표팀에 공급해오던 휠라는 유니폼 교체를 놓고 빙상연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2012년 10월부터 쇼트트랙과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에 경기복을 후원해왔지만 평창동계올림픽을 불과 10달가량 남긴 지난달 헌터사 경기복으로 교체됐기 때문이다. 휠라는 공정한 채점 기준도 없었고, 장거리 종목에 치중된 소수 선수들만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면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빙상연맹은 지난 4월 말로 휠라와 계약이 끝났으며 미즈노, 휠라, 헌터 등 3개 업체 유니폼을 대상으로 공정한 테스트를 거쳐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올림픽 출전이 확정됐거나 유력한 8명 선수를 대상으로 경기복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이 중 7명으로부터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헌터사를 선택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