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본격화되는 정상외교] 문희상 특사 ‘위안부 강제성 인정’ 요구할 듯

[본격화되는 정상외교] 문희상 특사 ‘위안부 강제성 인정’ 요구할 듯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5-16 22:54
업데이트 2017-05-17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訪日… 아베·기시다 만나 “한국민 위안부 합의 동의 안해”

文대통령 친서·구두 메시지 전달…양국 간 ‘셔틀외교’ 복원도 밝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특사인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18일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와 함께 구두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외교소식통은 16일 “문 상임고문 등 특사단 일행이 17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도쿄를 방문한다”며 “이 기간 아베 총리,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 등을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상임고문은 아베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한국의 대다수 국민적 감정은 한·일 정부 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문 대통령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또 일본에 위안부 동원 강제성 인정 등 고노 담화에 담겼던 수준의 입장 표명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가 12·28 위안부 합의 재협상이나 파기를 요구하지 않지만 대신 일본 정부가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문 상임고문 등 특사단은 현지에서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총리,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 등도 만날 예정이다. 1995년 당시 무라야마 총리는 일본의 태평양전쟁 당시의 식민지배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죄하는 뜻을 담은 무라야마 담화를 발표했다.

고노 전 관방장관은 1993년 8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일본군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 담화를 냈다. 이들과의 만남은 아베 정부의 과거사 및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정성 표시를 요청하는 의미를 지닌다.

한·일 의원연맹 회장을 지낸 문 상임고문은 그동안 친분을 유지해 왔던 일본 정·재계 인사도 두루 만날 예정이다. 또 민단 관계자와 교포, 현지 체류 한국인도 만나 한·일 관계 및 새 정부의 역할 등에 대한 여론을 수렴할 계획이다.

문 상임고문은 이날 “문 대통령이 한·일 간 ‘셔틀 외교’를 복원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셔틀 외교란 한·일 두 정상이 현안이 있을 때마다 당일 또는 1박 2일의 짧은 일정으로 번갈아 양국을 방문해 해법을 모색하는 형식이다.

문 상임고문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셔틀 외교는 전에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와 노무현 전 대통령 간 합의사항으로 진행됐던 내용”이라며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도 이미 전화 통화에서 빨리, 자주 만나자고 합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은 특사단에 도발을 일삼는 북한에 대해 “대화보다는 압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또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 재검토 입장을 밝혔던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재협상이나 재검토에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강조하며 합의 이행을 재차 요청할 방침이라고 NHK는 전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과 오는 7월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별도 정상 회담을 추진 중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 15일 방송에 출연해 7월 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각각 개별 회담을 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서울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5-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