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러 외무장관에 IS관련 극도의 기밀정보 유출”

“트럼프, 러 외무장관에 IS관련 극도의 기밀정보 유출”

입력 2017-05-16 09:14
업데이트 2017-05-16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보공유협정 통해 중동 동맹국서 받은 정보…정보원 위험 처해” 민주당 “국가안보 위험에 빠뜨려” vs 행정부 “거짓 뉴스에 불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이슬람국가’(IS) 관련 기밀정보를 유출했고, 이 때문에 정보를 제공한 중요한 정보원이 위험에 처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미국 전·현직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기밀유출 의혹 보도한 워싱턴포스트 기사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기밀유출 의혹 보도한 워싱턴포스트 기사
연합뉴스
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해임한 다음 날인 지난 10일 백악관에서 방미 중이던 라브로프 장관 등 러시아 정부 고위 관료들을 만나 IS 문제를 논의하던 중 관련 기밀을 유출했다.

WP에 이 사안을 확인해 준 전·현직 관리들은 이 기밀정보는 미국과 정보공유협정을 맺은 한 파트너가 제공한 것으로, 너무 민감해 동맹국 간에도 공유를 제한하고 심지어 미국 정부 내에서도 보안을 철저히 유지하는 그런 정보라고 말했다.

이들은 그 파트너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해당 정보를 러시아와 공유하도록 허락하지 않았다면서 트럼프의 기밀정보 유출로 IS에 내부 사정에 접근이 가능한 동맹과의 협력이 위험에 처했다고 덧붙였다.

한 관리는 “이 정보는 암호화된 정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가 동맹과 공유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러시아 대사에 유출했다”고 언급했다.

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항공기에서의 랩톱 컴퓨터 사용과 관련된 IS 테러리스트의 위협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설명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중동의 한 동맹국이 IS의 테러 음모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공유한 것은 동맹국이 이 정보를 수집한 지역인 시리아 도시에 관해서라고 보도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은 정보의 출처가 중동 동맹국이라는 것과 어떻게 정보가 수집됐는지는 밝히지 않았다고 믿을지 모르지만, 러시아는 IS의 음모와 관련된 정보를 취득함으로써 그 정보의 출처와 취득 방법까지 추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리아에서 IS를 격퇴하는 것에 전략의 초점을 둔 미국과 달리, 러시아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둬 양국의 협력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더구나 트럼프 대통령이 19일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벨기에 등으로의 해외 순방에 나서기 직전 이러한 기밀 유출 논란이 불거져 우려를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미 언론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코미 해임으로 이미 곤경에 처한 트럼프 대통령은 기밀 유출과 더불어 ‘러시아 커넥션’과 관련한 또 다른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기밀 유출 의혹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상원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마크 워너(버지니아)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측에 기밀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미 정보당국의 뺨을 때린 것”이라면서 “(정보) 소스와 (취득) 수단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상원의원인 딕 더빈 의원도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행동은 위험할 뿐 아니라 무모하다”면서 “공화당은 그런 행동이 국가안보를 위험에 빠뜨린다는 사실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분명히 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허버트 맥매스터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성명을 발표해 이를 부인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라브로프 외무장관 면담에 참석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러시아 외무장관과) 구체적인 테러 위협에 대해 논의했다”면서도 “(정보) 소스나 수단, 공개되지 않은 군사행동 등은 논의되지 않았다. 보도된 스토리는 거짓이다”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 및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 의혹을 수사 중이던 코미 전 국장을 전격으로 해임했으며, 이에 민주당은 관련 수사를 방해하려는 행위라고 강력히 반발하며 특검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지난 11일 NBC 방송 인터뷰에서 “(해임 전) 코미 전 국장과 1차례 만찬, 2차례 전화통화를 했을 당시 ‘내가 수사를 받고 있는가’라고 물었더니 그가 ‘수사를 받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고 말해 수사개입 논란까지 자초한 상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