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 기타리스트 신중현(79)이 한국 음악인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버클리음대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 버클리음대 학위수여식에서 기타리스트 신중현(가운데)이 로저 H 브라운(왼쪽) 버클리음대 총장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br>신대철 페이스북 캡처
15일 버클리음대 홈페이지에 따르면 신중현은 13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대학교 내 아가니스 아레나에서 열린 버클리음대 학위 수여식에서 세계적인 뮤지션인 라이오넬 리치, 루신다 윌리엄스, 토드 룬드그렌, 닐 포트노와 함께 로저 H 브라운 총장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신중현은 전날 저녁 아가니스에서 열린 졸업 공연에서 솔로 기타 연주를 선보였다. 공연 막바지에는 라이오넬 리치가 무대에 올라 학생들과 함께 ‘위 아 더 월드’를 불렀다.

브라운 총장은 이날 신중현이 버클리음대의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 한국의 첫 번째 아티스트라며 그를 “1960년대 사이키델릭 록부터 1980년대 팝까지 아우른 절대적인 전설이자 천재 예술가”라고 일컬었다.

브라운 총장은 “신중현은 한국 음악의 전 세계적 성공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역할을 한 뮤지션”이라며 “그는 성공적인 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 뮤지션, 활동가이며 신념을 굽히지 않는 예술가의 자질을 가졌다”고 찬사를 보냈다.

버클리음대는 일생을 음악에 헌신한 인물이나 미국과 세계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