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 美고위자문단, 한·미 정상회담 개최 조율

靑 - 美고위자문단, 한·미 정상회담 개최 조율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5-15 22:58
업데이트 2017-05-16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틴저 NSC보좌관 등 어제 방한

오늘 정의용 외교TF단장과 면담
文대통령 예방은 아직 결정 안 돼
이르면 주중 4강·EU 특사 파견
매슈 포틴저(가운데)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일행이 1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포틴저 보좌관은 16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외교·안보 자문단의 정의용 전 제네바 대사와 만나 한·미 정상회담 일정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매슈 포틴저(가운데)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일행이 1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포틴저 보좌관은 16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외교·안보 자문단의 정의용 전 제네바 대사와 만나 한·미 정상회담 일정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등 미국 백악관의 한반도 정책 담당자들이 15일 방한했다. 방문단은 16일 청와대 및 외교부 당국자들을 만나 문재인 정부의 첫 한·미 정상회담 개최 문제를 조율할 예정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포틴저 선임보좌관과 앨리슨 후커 NSC 한반도 보좌관 등이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했다”면서 “이들은 16일 청와대에서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 단장인 정의용 전 주제네바 대사를 만난 뒤 이어 외교부 청사에서 이정규 외교부 차관보와 면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문단의 문재인 대통령 예방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포틴저 선임보좌관 등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은 미 정부의 고위급 인사들이다. 지난 1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첫 통화에서 ‘고위 자문단’을 한국에 보내겠다고 약속했다. 방문단은 14~1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 직후 방한했다.

이들은 청와대 및 외교부 당국자들과 정상회담 개최 일정과 의제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주고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 회담 의제에 대북 정책 외에 사드 비용 문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논의 등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아울러 방문단은 우리 정부 당국자들과 전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논의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상회담 의제에 대한 구체적인 조율은 이달 중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이 이끄는 대미 특사단이 미국을 방문한 뒤 한 차례 더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중부터 미·일·중·러 한반도 주변 4강 및 유럽연합(EU)·독일 특사단을 파견할 계획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현재 대상국들과 일정을 조율 중이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파견을 할 것”이라면서 “특사단은 새 정부 출범의 정치적 의의와 대통령의 철학 등에 대한 상대국의 이해를 높이고, 북핵 등 주요 현안에 대한 협력 토대를 구축하는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5-16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