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이 3월 업어주며 격찬한 그 엔진… ‘화성’은 실전배치 뜻

김정은이 3월 업어주며 격찬한 그 엔진… ‘화성’은 실전배치 뜻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5-15 22:58
업데이트 2017-05-16 0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성12형’ 성공의 의미

북한 관영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과학기술자로 추정되는 인물을 업어 주는 장면을 지난 3월 19일 내보냈다. 김정은은 하루 전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고출력 미사일엔진 지상연소 시험을 직접 참관했고, “로켓공업발전에서 대비약을 이뤘다”며 ‘3·18 혁명’이라고 명명하는 등 극찬했다. 기술자를 업어 준 것은 그때다.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3대를 통틀어 누군가를 업어 준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신형 고출력 미사일엔진 개발에 대한 김정은의 만족감이 남달랐다는 얘기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리고 채 두 달도 안 돼 신형 엔진의 성능이 입증됐다. 지난 14일 평안북도 구성에서 쏘아 올린 화성12호(미국 분류상 KN17) 중장거리미사일(IRBM)에 이 엔진이 장착됐다. 미사일은 거뜬히 최고고도 2111.5㎞까지 상승했다. 북한 미사일 개발 역사상 최고고도를 찍은 것이다. 이 엔진 2~3개를 묶는다면(클러스터링)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사거리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게다가 북한은 미사일엔진 개발에서 암초에 부딪힌 상태였다. 무수단 엔진의 경우 지난해 9번 시험했지만 겨우 한 번만 성공했을 뿐이다. 이 정도면 신뢰도를 믿을 수 없는 수준이다. 당초 무수단 엔진 2~3개를 묶어 ICBM에 응용하려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그런데 이번 신형 엔진은 네 번째 시험 발사만에 거뜬히 합격점에 들었다. 이 엔진이 북한 ICBM 개발의 새 ‘이정표’로 평가받는 이유다.

한편 이번 미사일에 화성12 이름이 붙은 것은 북한의 미사일 분류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탄도미사일에 행성이나 별의 이름을 일련으로 붙이는데 실전배치를 전제로 한 미사일에는 주로 화성이 많이 사용된다. 스커드B는 화성5, 스커드C는 화성6, 노동은 화성7, 무수단은 화성10 등이다. ICBM으로 알려진 KN08과 KN14는 북한에서는 각각 화성13, 화성14로 불린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5-16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